뷰페이지

신태용호 ‘티키타카 축구’로 이란 넘는다

신태용호 ‘티키타카 축구’로 이란 넘는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8-23 23:04
업데이트 2017-08-24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명문 ‘패싱 축구’ 영상 분석

“움직이며 패스·즉시 침투” 주문
체력·짧은 시간 내 호흡이 관건
해외파 합류 뒤 본격 훈련할 듯
이란, 26일 이례적 조기 입국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 연합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
연합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은 지난 22일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훈련에 앞서 선수들을 모아 놓고 FC바르셀로나와 아스널, 첼시 등 명문 팀들의 ‘패싱 축구’ 장면을 담은 영상을 틀어 줬다. 직후 시작된 훈련에서도 그 영상을 떠올리게 했다.

신 감독은 “서서 받지 말고 움직이면서 패스를 받아라”, “패스한 뒤에는 즉시 침투하라”며 빠른 템포의 플레이를 주문했다.

이른바 ‘티키타카(탁구공이 오가듯 짧은 패스로 경기를 풀어 나가는 전술) 축구’다. 신 감독은 20세 이하(U20) 대표팀을 지휘하던 올해 초 선수들에게 ‘티키타카’를 주입해 이목을 끌었다. 공을 잡은 선수가 상대 수비 압박을 피해 동료에게 패스를 한 뒤 곧바로 움직여 만든 공간에서 다음 공격을 이어가는 ‘부지런한 축구’를 구사했다.

신 감독은 “비록 짧은 시간이라도 며칠 동안 손발을 맞추면 실전에서도 빠른 템포의 패싱 축구를 충분히 펼칠 수 있을 것”이라며 “U20 대표팀이 이를 구사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지만, 한국 최고의 기량을 가진 선수들이기 때문에 금방 소화해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실 대표팀 선수들은 지금껏 느린 움직임과 뚝뚝 끊기는 플레이로 많은 질타를 받았다. 대표팀 내에서도 선수들의 정신적 느슨함을 자성하는 이유가 됐다. 신 감독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부지런한 축구로 팀 분위기를 바꿔 보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패싱 축구엔 체력 고갈이 쉽다는 위험도 동반한다. 선수들 간 호흡도 중요해 단기간에 효과를 낸다는 보장도 없다.

그래서 신 감독의 ‘티키타카’ 훈련은 해외파 선수들을 맞이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손흥민(토트넘)과 기성용(스완지시티)은 28일 오후, 황희찬(잘츠부르크)은 같은 날 오후 10시쯤 합류한다.

한편 대한축구협회는 23일 “이란대표팀이 오는 26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겠다고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A매치 입국은 통상 경기 2~3일 전에 이뤄지는데 닷새나 먼저 들어오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미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한 이란의 조기 입국은 시차와 환경에 충분히 적응한 뒤 최종예선 마무리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다만 이란은 출전선수 명단을 보내지 않았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이란축구협회가 비자 발급 때문에 50여명의 명단을 건네긴 했지만 아직 어떤 선수들이 입국할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8-24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