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명균 “북한도 남북대화 수요 있어…여건되면 특사 파견 적극 추진”

조명균 “북한도 남북대화 수요 있어…여건되면 특사 파견 적극 추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24 07:30
업데이트 2017-08-24 0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우리의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제안에 아무런 응답이 없는 것과 관련해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도 남북대화의 수요가 있으니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태도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조 장관은 지난 23일 밤 KBS 뉴스라인에 출연해 사실상 남북 간 회담을 거부한 북한의 태도에 대해 “북한이 현재 미국과의 관계에 우선하니 남북관계를 뒤로 미루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회담을 추가로 제안할 것인지를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현재로선 그런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조 장관은 대북 특사 파견 문제에 대해 “특사 교환이라는 것이 양쪽 정상 간 의사 교환이니 여러 가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서도 “여건이 된다면 적극 추진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선 “획기적으로 풀 수 있는, 우리 실정에 맞는 창의적 방안이 있지 않겠냐는 생각에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적십자회담에 나오면 풀 수 있는 방안을 협의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2005년 ‘9·19 공동성명’ 등을 거론하며 “남북관계가 잘 풀려나갈 때 북핵문제 역시 해결 국면으로 들어갔던 경험들을 갖고 있다”면서 “남북관계를 재개하고 복원하는 게 북핵 해결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해서는 “북한 태권도 시범단이 무주에 왔을 때 우리측 구상을 북측에 충분히 설명했다”면서 “필요하다면 직접 대화 접촉을 통해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