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버지 김사복, 호텔택시 운전사…광주 참상에 울분 터뜨려”

“아버지 김사복, 호텔택시 운전사…광주 참상에 울분 터뜨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24 11:20
업데이트 2017-08-24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18 광주민주항쟁을 취재했던 독일인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도운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 ‘택시운전사’가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힌츠페터가 기록한 1980년 5월.  5·18기념재단 제공
힌츠페터가 기록한 1980년 5월.
5·18기념재단 제공
힌츠펜터는 자신을 광주까지 태우고 갔던 택시운전사 김사복씨를 다시 만나기 위해 여러 차례 한국을 찾았지만 끝내 보지 못하고 2016년 1월 25일 눈을 감았다. 그는 생전 인터뷰 영상을 통해 “그가 운전하는 택시를 타고 달라진 광주를 돌아보면 얼마나 좋을까”라며 눈물을 흘렸다.

관객들 역시 그 시대의 작은 영웅이었던 김사복씨의 행방을 궁금해했지만 생사 여부조차 묘연했다. 그러던 중 김사복씨의 아들이라고 주장한 네티즌은 트위터를 통해 “아버지 김사복은 1984년 세상을 떠났다”면서 소식을 알려왔다.

이 네티즌은 김승필씨로 24일 방송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전했다. 김승필씨를 직접 만난 CBS기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1959년생 김승필씨의 아버지 이름이 김사복씨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선비 사(士)에 복 복(福)자. 사력을 다해서 아버님이 김사복씨, 피터씨와 다녀오신 분이다 하는 걸 알게 하고싶다”면서 “아버지는 그때 호텔택시 두 대랑, 아버님 자가용 한 대까지 석 대 가지고 계셨고 그 중 한대로 광주 간 거다”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택시운전사가 아닌 호텔택시운전사였기에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1980년 당시 호텔택시는 겉으로는 고급 승용차의 모습이었고 예약을 받아 운영됐다. 호텔에 소속된 특성상 주로 외국인이 손님이었다. 김승필씨는 “힌츠페터가 한국 주재 외신기자를 통해 소개받은 호텔택시로 김포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광주로 향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김승필씨의 주장이 맞다면 1959년생인 김씨는 당시 22살이었다. 그는 “광주의 참상을 직접 보고온 아버지가 울분을 터뜨리고 술도 많이 드셨다. 첫 마디가 같은 민족끼리 그렇게 죽일 수 있느냐였다. 대검 꽂아서 사람 찔러 죽인다든지, 개머리판으로 말도 못하게.. 들어갈 때 어려웠는데 나올 때는 더 어려웠다고. 나올 때는 군인한테도 아마 걸렸다고 하셨다”고 회상했다.

김씨는 아버지 김사복씨가 군부로부터 고초를 겪지는 않았고 다만 그로부터 4년 뒤 간암으로 생을 마감했다고 전했다. 사람들이 아버지를 기억할 수 있도록 망월동 묘지에 있는 힌츠페터 옆에 모셨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덧붙였다.

김사복씨 행방을 찾아온 영화 제작사 측은 김승필씨의 이야기를 접했지만 ‘확인중’이라는 신중한 입장이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