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명숙 “文대통령 이렇게까지 잘 할 줄 몰랐다”

한명숙 “文대통령 이렇게까지 잘 할 줄 몰랐다”

입력 2017-08-24 10:16
업데이트 2017-08-24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盧 전 대통령, 그런 선택 할 수밖에 없었던 겉 같아”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2년 만기복역 후 출소한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짧은 소회를 내놓았다. 출소 직후 지인들과 조찬 자리에서다.
이미지 확대
출소한 한명숙 전 총리
출소한 한명숙 전 총리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동 의정부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하며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무현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한 전 총리 출소 직후 지인들과 함께 한 조찬 모임 일부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한 전 총리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옆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 것을 지켜봤다”며 “민정수석, 시민사회수석,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의원, 당 대표 등 그 많은 역할 중 대통령 역할을 가장 잘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전 총리는 “(문 대통령이) 이렇게까지 잘 하실 줄 몰랐다”고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전 총리는 또 “그곳에 있으면서 우리의 역사를 많이 생각했고,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많이 생각났다”면서 “아무리 생각해도 노 전 대통령은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게 그 분의 운명이고 우리의 역사인 것 같다”고도 언급했다.

한 전 총리에 앞서 국무총리를 지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 전 총리가 나오면 올해 대선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했는데 아쉽게도 대선이 이미 끝나고 정권교체를 했다”며 “이번 대선엔 기여한 게 없기 때문에 이번 정부에서는 자리가 없을 것 같다”고 농담을 건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