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덕수궁 돌담길, 시민 품으로 돌아오다/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

[자치광장] 덕수궁 돌담길, 시민 품으로 돌아오다/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

입력 2017-08-31 22:56
업데이트 2017-09-01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
덕수궁 대한문에서 돌담길을 따라 덕수궁 길을 걷다 보면 분수대가 있는 네거리를 만난다. 이곳에서 구 미국공사관과 덕수궁 평성문을 사이에 두고 고갯마루까지 덕수궁 길을 따라 올라가면 오른쪽으로 조그만 오르막길이 나온다. 계속 올라가다 보면, 걸음을 멈추게 하는 막다른 골목과 마주하게 된다. 검은 철문, 퇴색한 덕수궁 담장이 발길을 돌려 나오게 한 경험, 돌담길을 한 바퀴 걸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있었을 것이다.

이 길은 과거 덕수궁에서 선원전(경기여고 터)으로 들어가거나 러시아공사관 또는 경희궁으로 가기 위한 길목으로 고종과 순종이 길례와 흉례 의식을 행할 때 주로 이용했다. 승정원일기 1901년 4월 29일자의 ‘환궁할 문로를 회극문으로 하도록 하라’는 기록으로 미뤄, 덕수궁에서 회극문을 통해 연결되는 이 길이 얼마나 중요하게 사용됐는지 알 수 있다.

서울시는 철문으로 막혀 있던 이 길을 새롭게 단장해 지난 30일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1959년 이래 58년간 일반인이 통행할 수 없었던 길이었다. 폭 5~6m의 소로이지만, 이번 개방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크다.

서울시는 이 길을 개방하기 위해 2015년 5월 영국대사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년간 협의와 검토 끝에 지난해 10월 개방에 합의하게 됐다. 개방을 위해선 많은 작업이 필요했다. 후문을 안쪽으로 이전 설치해야 했고, 보행 편의와 안전시설도 갖춰야 했다. 서울시와 영국대사관, 문화재청은 상호 긴밀한 협력 속에서 역사문화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설계와 공사를 추진했다.

덕수궁 돌담길은 시민들이 으뜸으로 꼽은 걷고 싶은 길이다. 태평로 측 전면과 대한문에서 정동으로 통하는 돌담길은 돌담이 높고 반듯해 아름다우면서도 장엄하고 위엄이 있다. 이번에 개방된 돌담길은 낮은 돌담 위로 한복 치맛주름같이 물결치는 듯 단아한 기와지붕 곡선이 펼쳐져, 고궁의 뒤안길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문화재청이 공사 중인 ‘고종의 길’이 올해 말 개방되면, 덕수궁에서 이 돌담길을 거쳐 고종의 길을 통해 정동공원(구 러시아공사관)과 정동길 쪽까지 연결된다. 이렇게 되면, 정동 일대 역사탐방로로 자리잡아 걷는 도시 서울이 앞당겨질 것이다.

숙제도 남아 있다. 개방되는 돌담길이 온전히 연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번 개방을 통해 덕수궁 돌담길이 연결되길 기대해 본다. 그렇게 되면 구 국세청 터에 서울시가 조성 중인 역사문화광장과 고종의 길을 통해 정동공원과 정동길이 연결되고, 다시 청계천 광장, 광화문 광장과 연결돼 더 많은 이들이 찾는 덕수궁 길이 될 것이다.
2017-09-01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