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리스 프룸 ‘트루‘와 ’뷰엘타’ 더블, 165시간 안장 앉아 이룬 위업

크리스 프룸 ‘트루‘와 ’뷰엘타’ 더블, 165시간 안장 앉아 이룬 위업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9-11 10:48
업데이트 2017-09-11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월 투르 드 프랑스와 9월 뷰엘타 아 에스파냐는 둘이 합쳐 6862㎞의 도로를 질주하는 사이클 대회다. 험준한 산악 지대를 넘나들어야 하며 한 대회를 치르는 데만 3주가 걸린다. 엄청난 거리를 달려야 하니 피로 회복에 시간이 걸려 한 해에 두 대회를 우승한 선수는 둘뿐이었다.

크리스 프룸(영국)이 11일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 입성하는 마지막 21구간 경기가 모두 끝난 뷰엘타 아 에스파냐를 종합 82시간30분02초를 기록하며 생애 처음이자 영국인 최초 우승자로 이름을 남겼다. 종합 2위 빈센초 니발리(이탈리아)와의 격차는 2분15초였으며 3위 일누르 자카린(러시아)는 니발리보다 36초가 뒤졌다.

이미 올해 트루 드 프랑스를 생애 네 번째이자 3연패했던 그는 프랑스의 두 레전드 자크 안퀘틸(1963년)과 베르나르드 이놀트(1978년)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두 대회 더블을 달성했다. 하지만 두 레전드가 기록을 작성했을 때는 뷰엘타 아 에스파냐가 봄에 열려 피로 회복에 더욱 용이한 조건이어서 프롬의 기록이 더 값어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룸은 또 다섯 차례 그랜드 로드 투어 우승을 차지해 역대 최다 우승(11회)를 기록한 벨기에 레전드 에디 메르크와의 격차를 6회로 좁혔다. 이전 세 차례나 준우승에 머물렀던 그는 “6년 동안 이 대회 우승을 위해 싸워왔다. 이번에 시상대 맨 위에 서게 돼 놀랍다. 나 혼자만의 힘으로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내 뒤에 뛰어난 팀이 있었기에 이뤄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투르 드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이 대회에도 마지막날 종합 선두를 공략하지 않는 전통을 갖고 있는데 프룸은 전날 20구간을 마친 뒤 “투르에 곧바로 이어진 뷰엘타마저 우승한 선수가 드문 것은 이유가 있다. 그만큼 엄청난 과제다. 사이클계에서 그보다 더 큰 도전은 없다”며 대기록을 앞둔 설렘을 드러냈다.

BBC는 프룸이 두 대회를 우승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카드뉴스’를 선보였다. 그가 소모한 열량은 25만 2000칼로리로 5600개의 치킨너겟을 먹어치워야 하는 양이며, 마셔댄 물과 음료는 420리터로 가정용 물놀이 풀 3개를 채울 분량이었다. 그가 사이클 안장에 앉아 보낸 시간만 165시간으로 축구 경기를 110경기 치를 시간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10일(현지시간) 수도 마드리드에 입성하는 뷰엘타 아 에스파냐를 우승한 크리스 프룸(영국)이 지난 7월 트루 드 프랑스 우승과 동시 석권을 의미하는‘2’가 큼직하게 새겨진 특별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있다. 마드리드 AP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수도 마드리드에 입성하는 뷰엘타 아 에스파냐를 우승한 크리스 프룸(영국)이 지난 7월 트루 드 프랑스 우승과 동시 석권을 의미하는‘2’가 큼직하게 새겨진 특별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있다.
마드리드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