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틸러슨 미 국무장관 “중·러도 북한 미사일 참지말고 직접 행동하라”

틸러슨 미 국무장관 “중·러도 북한 미사일 참지말고 직접 행동하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15 10:24
업데이트 2017-09-15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15일 오전 평양 순안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채택된 지 사흘 만의 도발이고, 문재인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800만 달러를 대북인도지원 사업에 지원하겠다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지 불과 하루 만의 도발이다.
이미지 확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계속되자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의 군사적 도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행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도 스스로 직접 행동을 함으로써 이런 무모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참을 수 없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모든 나라가 새로운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의 이런 발언은 유엔 안보리가 대북 유류공급 제한 등의 내용을 담아 지난 12일 채택한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철저하게 준수하라고 압박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특히 북한의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틸러슨 장관은 “중국은 북한 원유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고 러시아는 북한 강제노동의 최대 고용인”이라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합동참모본부는 “최대고도는 약 770여㎞, 비행거리는 약 3700여㎞로 판단되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달 29일에도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2형을 발사했다. 당시 화성-12형은 일본 상공을 지나 2700여㎞를 비행했다.

북한이 17일 만에 또다시 정상 각도로 IRBM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을 위해 대기권 재진입 등 핵심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