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징현대차, 협력 업체에 밀린 대금 전액 지급

베이징현대차, 협력 업체에 밀린 대금 전액 지급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5 21:00
업데이트 2017-09-15 2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력업체에 부품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공장 가동 중단을 되풀이했던 베이징현대차 사태가 전액 지급으로 일단락됐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베이징기차의 한중 합작사인 베이징현대는 지난 14일 부품 협력사들에 그동안 밀린 대금을 조건 없이 지급했다. 베이징현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어제 협력업체들에 미납 대금을 모두 지급했다”면서 “대금 문제가 해결됐다”고 말했다.

 베이징현대는 현지 한국 협력업체 120여 개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고 있고, 중국 현지 업체까지 포함하면 협력업체 수는 200여 개에 이른다.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사드 갈등이 시작되고 나서, 현대·기아차 중국 판매가 급감하는 바람에 베이징현대가 이들 협력업체에 밀린 대금은 평균 3.5개월 어치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대금 지급 지연의 배경에는 단순히 현대·기아차의 판매부진에 따른 자금난뿐 아니라 베이징현대의 중국 파트너인 베이징기차의 ‘납품가 후려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현지 부품업체 등에 따르면 베이징기차는 사드 보복 이후 실적이 나빠지자 현대차의 핵심 협력업체인 모비스의 납품가격을 20% 정도 깎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베이징현대는 지난 14일 협력업체들에 밀린 대금을 지급하면서 ‘납품가 인하’를 요구하지 않았다. 베이징현대 관계자는 “베이징기차와 협의해 밀린 대금을 지급했으며, 이 과정에서 납품가 인하는 언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말 부품업체 베이징잉루이제의 납품 거부로 베이징 1∼3공장, 창저우 4공장 등 4개 공장의 생산이 수일간 중단된 바 있다. 이어 지난 5일에는 창저우 공장에 에어인테이크 부품을 공급하는 독일계 부품업체의 납품이 끊기면서 가동이 멈추기도 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의 결별설이 나도는 것과 달리 이들 양사는 내달 베이징현대 설립 15주년 행사를 하면서 파트너십을 다질 계획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