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페루·쿠웨이트 이어 스페인도 “北대사 나가”

멕시코·페루·쿠웨이트 이어 스페인도 “北대사 나가”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9-19 22:24
업데이트 2017-09-19 2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차 핵실험 후 국제사회 ‘北압박’

스페인, 유럽서 北대사 첫 추방
美·유엔, 北 압박·외교단절 요청
필리핀 ‘무역중단’ 태국 ‘관계축소’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이후 국제사회에서 북한대사 추방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멕시코와 페루, 쿠웨이트에 이어 스페인에서도 자국 주재 북한대사를 추방하기로 했다고 AFP통신이 18일(현지시간) 전했다. 유럽 국가에서 북핵 관련 문제로 북한대사 추방 조치가 이뤄진 것은 스페인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알폰소 다스티스 스페인 외무부 장관은 전날 자국 주재 김혁철 북한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그를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하고 추방하기로 한 방침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이번 조치에 따라 오는 30일 전에 스페인을 떠나라는 명령을 받았다. 스페인 정부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국제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서 이번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스페인은 북한이 지난달 31일 탄도미사일 실험을 강행하자 김 대사에게 마드리드에 있는 북한 외교인력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인다고 통보했다.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은 2014년 개설됐다.

미국 정부는 이번 스페인의 결단을 환영하며 다른 국가들에도 북한에 ‘최대의 압박’을 가할, 비슷한 결정적 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지난 3일 강행된 핵실험에 대한 대북제재를 만장일치로 결의하며 각국에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끊을 것을 요청했다.

이 같은 국제 사회의 대북 압박 작전은 효력을 보이고 있다. 앞서 멕시코는 지난 7일 김형길 주멕시코 북한대사를 추방해 김 대사는 지난 14일 쿠바로 떠났다. 이어 페루는 지난 12일 자국 주재 김학철 북한대사에게 추방을 통보했고, 쿠웨이트도 지난 15일 서창식 북한대사를 추방하고 북한 국적자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북한의 3대 무역국 중 하나인 필리핀은 대북 무역 중단을 전격으로 발표했으며, 태국은 북한과의 경제 관계를 대폭 축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연합(EU)은 현재 추진 중인 대북 독자제재안에 송금 제한과 투자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은 19일 EU 집행기관 유럽위원회가 EU 역내에서 북한으로 송금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을 현재의 1인 1회 1만 5000유로(약 2022만원)에서 5000유로(약 674만원)로 낮추는 내용을 담은 제재안을 가맹국에 보냈다고 전했다. EU는 북한 출신 노동자의 수입이 핵·미사일 개발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독재를 지탱하는 자금으로 보고 이들이 벌어들인 수입이 북한에 흘러들어 가는 것을 줄이기 위해 이런 조치를 제재안에 포함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북핵 불용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함께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 위협에 대한 강력한 경고로 평가된다”면서 “이런 단호한 대응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기 위한 각국 및 국제사회의 관련 조치 노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9-2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