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젠더 폭력이 뭐냐”…양향자 “그게 바로 젠더 폭력”

홍준표 “젠더 폭력이 뭐냐”…양향자 “그게 바로 젠더 폭력”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20 15:30
업데이트 2017-09-20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9일 여성 인사들과의 토크콘서트에서 “젠더 폭력이 무엇이냐”고 물어본 사실이 알려지면서 20일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혁신위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는 홍준표
혁신위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잭비님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 토크콘서트 ‘한국정치 마초에서 여성으로’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9.19
연합뉴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명의 여성으로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면서 “홍 대표는 여성정책 콘서트에서 ‘젠더 폭력’이 뭐냐고 물음으로써 참석자 모두를 경악케 했다”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더 충격적인 것은 토론회를 주최한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요즘 세상에 젠더 폭력이 어디 있냐’고 반문함으로써 자유한국당은 마초에서 다시 마초로 가는 ‘마초당’이라는 비아냥을 듣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양 최고위원은 “여성 정책 토론회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홍 대표는) ‘여성들이 국회에 들어오면 싸우기도 잘 싸운다’는 등 성차별적 발언을 쏟아냈다”라면서 “여성들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행사에서조차 무지를 드러내며 거리낌 없이 여성과 소수자를 모욕하는 홍 대표와 자유한국당의 태도는 지켜보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홍 대표는 행사 중간에 아예 눈을 감고 조는 모습까지 보였다. 이런 분이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였고 제2당의 대표라는 것이 여야를 떠나 참으로 개탄스럽다”면서 “홍 대표와 류 혁신위원장은 공개적으로 사과하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전날 토크콘서트에서 홍 대표는 강릉원주대 강월구 초빙교수의 발제를 들은 뒤 ‘젠더 폭력’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고, 이에 강 교수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한 권력관계 속에서 생기는 폭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과거에는 강 교수가 지적한 문제들이 심각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요즘 세상에는 남자가 우월적인 신체적 물리력으로, 또 알량한 남자의 권력으로 여성을 지배한다는 것은 지나간 일”이라고 반박했다.

류 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성평등을 넘어 여성 우월적 지위로 가지 않았을까 하는 정도까지 갔기 때문에 강 교수의 지적은 지나치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토론석에서는 ‘아니다. 아무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인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부회장은 “모든 것을 류 위원장의 기준으로 하면 안 된다. 본인의 경험이 전체인 것처럼 얘기하면 위험하다”며 “결국 여성에 대한 인식이나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채경옥 한국여성기자협회 회장도 “당 대표가 ‘젠더 폭력’이 무엇이냐고 묻고, 류 위원장이 부연설명을 하는 것을 들으니 ‘한국당이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꼬집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