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적학살·시사프로 퇴출… 국정원 문건 대부분 실행”

“인적학살·시사프로 퇴출… 국정원 문건 대부분 실행”

이주원 기자
입력 2017-09-20 23:02
업데이트 2017-09-26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노조 “사실관계 확인”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총파업 17일째인 20일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국정원)이 나서 ‘MBC 방송 장악’을 위해 추진했던 사례를 증언했다. 전날 “국정원이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 문건을 작성했다”는 주장의 후속타다.
2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사옥 로비에서 최승호 전 MBC PD가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의 실행 사례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날 국정원이 방송장악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이날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2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사옥 로비에서 최승호 전 MBC PD가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의 실행 사례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날 국정원이 방송장악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이날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MBC본부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문건이 MBC에서 실제 어떻게 집행됐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대부분 국정원 지침대로 실행됐다”고 밝혔다. 우선 해당 문건에 나온 ‘인적학살’과 ‘시사프로그램 퇴출’이 모두 이뤄졌다. 문건에 적시된 지역사 사장과 국장·부장급 간부들이 실제로 ‘물갈이’됐고 문건에 등장한 시사고발프로그램 ‘후 플러스’도 7개월 뒤 폐지됐다는 설명이다.

●“김재철 당시 사장이 문건 지침 이행”

2012년 해직된 최승호 전 PD는 “2011년 PD수첩 제작진 중 저를 포함해 1년 이상 된 6명을 한꺼번에 날렸다”며 “이 문건을 보고 사고의 범위를 넘어서는 무지막지한 결정의 배경에는 권력이 강력하게 개입한 압력이 실존하며 김재철 당시 사장은 그에 따라 이행한 것이라고 확실히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MBC노조에 따르면 2010년 이후 3차례 파업을 거치며 조합원 10명이 해고됐고 216명이 대기발령·감봉 이상 징계를 받았다. 국정원 문건에는 ‘노영방송 척결’을 위해 노조활동을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것을 제시하는 내용이 담겼다는 것이다.

●“MBC 사찰 정보관, 文정부서도 요직”

이런 가운데 김연국 MBC 본부장은 “국정원 문건이 작성될 당시 MBC를 담당하며 정보를 캐고 사찰하던 국정원 정보관은 2명”이라며 “이들이 국정원 문건을 기안하고 최초 자료를 생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가운데 한 명이 문재인 정부의 서훈 국정원장이 취임한 직후 최근 1급 고위직인 국정원 핵심 요직에 발탁됐다”며 “국정원이 스스로 개혁 발전위원회를 발족했지만 이 상황에서 방송 장악의 흑막을 밝힐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7-09-2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