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직 靑비서관 “박근혜,‘건전애국영화 50억 지원’ 보고받아”

전직 靑비서관 “박근혜,‘건전애국영화 50억 지원’ 보고받아”

입력 2017-09-22 17:12
업데이트 2017-09-22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재판서 김소영 前문체비서관 “대통령, 비서관회의 결과 보고받아” 증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문화·예술계 좌편향 작품에 대한 지원배제뿐 아니라 이른바 ‘건전애국영화’ 지원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은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의 속행공판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에게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대표되는 좌편향 문화예술계 지원배제와 상반된 보수 성향의 영화 제작 지원에 관한 보고가 이뤄졌다는 취지의 증언을 내놨다.

김 전 비서관은 “교문수석실에서는 건전영화 지원을 위한 예산 50억원 편성 등 구체적인 지원 사업을 마련해 대통령에게 보고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이어 검찰이 2014년 8월 25일 대수비(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자료에 담긴 ‘건전애국영화 지원 50억’이라는 내용을 제시하자 “2014년과 2015년에 두 번의 (교문수석의) 지시가 있었고, 두 번 보고드린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비서관은 또 건전애국영화가 무엇인지 묻자 “‘건전’이란 용어가 국가정보원 보고서에도 계속 등장한다”며 “문화체육관광부나 일하는 사람 입장에서 ‘건전’은 ‘보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비서관은 대수비뿐 아니라 매주 3번 이상 열리는 실수비(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논의 내용도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도 증언했다.

김 전 비서관은 “회의 결과는 비서실장을 거쳐 대통령에게 보고되느냐”는 검찰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이어 대통령이 해당 문건을 보고 교문수석에게 전화해 내용을 확인하기도 한다고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을 풍자하거나 희화화한 작품인 연극 ‘개구리’, 홍성담 작가의 그림 등에 대한 지원배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2014년 8월 8일 실수비 문건에 적힌 홍성담 작가의 ‘세월오월’ 작품이 광주비엔날레에서 전시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과 관련해 “송광용 수석으로부터 광주비엔날레 측에 이런 작품이 전시되면 국고 지원이 경감될 것이라는 경고를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