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청과 1대 1회동이면 고려하겠다”

한국당,“청과 1대 1회동이면 고려하겠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09-25 17:01
업데이트 2017-09-25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3선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17.9.20.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3선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17.9.20.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이 25일 청와대가 제안한 여야 5당 지도부 회동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다만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면 응하겠다며 회동의 가능성은 열어뒀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형식적 만남이나 보여주기식 만남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면서 회담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화 거절이 아니다.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면 응하겠다”며 여운을 남겼다.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사실상 청와대에 일대일 양자회동을 역제안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제1야당으로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대일 구도를 형성해 존재감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일대일 회동이라면 입장이 다를 수 있다. 정말 깊이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면서 “서로 대북정책에 대한 기조가 다른 데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효상 대변인은 “현재 보도되고 있는 형식의 자리라면 한 분이 5분 정도 밖에 말씀 못할 텐데 그런 형식은 의미가 없고 충분한 실질적인 논의가 되기 어렵다”면서 “충분한 논의 될 수 있는 그런 자리는 청와대에서 제안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양자회동이 이뤄질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청와대에서 홍 대표만 따로 불러 회동을 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기 때문이다. 양자회동은 지난 7월 “여야 영수회담은 권위주의 정부의 산물”이라고 한 홍 대표의 발언과도 배치된다.

한편 회동에 임하는 바른정당도 청와대가 제안한 형식에 비판적인 견해를 내놨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5개 당에서 대표와 원내대표 10명을 초청하면 진지한 논의가 어렵고 야당 의견을 듣기도 어렵다”면서 “보여주기식 회동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