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년을 한결같이, 벵거 아스널 감독 단순한 1승 넘는 감격

21년을 한결같이, 벵거 아스널 감독 단순한 1승 넘는 감격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0-02 09:53
업데이트 2017-10-02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스널 부임 21주년이 되는 날, 아르센 벵거 감독이 2-0으로 완승을 거뒀다.

영광도 부침도 겪었고, 최근 두 달 정도 극심한 비난 공세에 시달렸지만 어찌됐든 21년의 세월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한 팀에서 견뎌낸 것은 대단했다. 아스널은 지난 1일(한국시간) 에미레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18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7라운드 브라이턴과 경기에서 나초 몬레알, 알렉스 이워비의 골을 엮어 완승을 거뒀다.

이날 승리는 벵거 감독에게 어떤 경기보다 뜻 깊었다. 1996년 10월 아스널 감독 지휘봉을 잡은 지 21주년이 되는 날이어서다. 부임 후 첫 경기에서 블랙번을 2-0으로 이겼는데 이날도 같은 스코어로 이겨 의미를 더했다.

21년 동안 가장 큰 영광의 순간은 2003~04시즌 우승이었다. 리그 역사에 최초의 무패 우승을 이뤘다.

하지만 부침도 있었다. 리그는 물론 FA컵, 챔피언스리그 등 어떤 우승 타이틀도 따지 못하다 2014년에 FA컵 우승을 차지하며 9년 만에 우승트로피를 안았다.

리그와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하지 못하자 팬들의 비난이 거세졌고, 그 비난은 지난 시즌에 극에 달했다. 챔피언스리그 조기 탈락, 리그에서 순위 하락 등 부진이 계속되자 팬들은 벵거 퇴진 운동까지 벌였다. 축구계에서 공식과 같은 ‘아스널 4위’가 무너진 것도 지난 시즌이었다.

결과적으로 벵거는 아스널 지휘봉을 계속 잡으며 21주년을 맞게 됐다. 시즌 전 커뮤니티실드에서 첼시를 잡고 우승하는 등 팬들의 성난 ‘팬심’을 잠재웠지만 리그 초반 부진했고 리버풀에 0-4로 지는 등 이번 시즌에도 지난 시즌의 부진이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리그 세 경기에서 2승 1무로 순위를 끌어올렸고 브라이턴을 잡으며 승점 13으로 4위 첼시에 골 득실에서 밀려 5위를 유지, 언제든 선두권을 넘보게 됐다.

한편 영국의 통계전문업체 옵타(OPTA)는 “벵거 감독이 45개 팀을 꺾었다”며 “이는 프리미어리그에서 다른 어떤 감독보다도 많은 기록”이라고 전했다. 종전 최다 기록의 주인공은 알렉스 퍼거근 전 맨유 감독으로 그는 프리미어리그에서 44개 팀을 상대로 이겼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BBC 동영상 캡처
BBC 동영상 캡처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