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생 경기’ 노진혁을 키운 오답 노트

‘인생 경기’ 노진혁을 키운 오답 노트

한재희 기자
입력 2017-10-12 22:12
업데이트 2017-10-13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준PO 3차전 2홈런 스타 탄생

상무 복무시 코치 조언 받고 성장
상대 투수·타석 상황 기록 습관
“마음가짐·경기 복기에 도움 줘”
우천 취소된 4차전 오늘 치러


“(박)석민이 형이 ‘고생했다. 잘했다’고 진심으로 축하해 주더라고요.”
이미지 확대
NC 노진혁이 지난 11일 경남 창원시 마산야구장에서 열린 롯데와의 KBO리그 준플레이오프 3차전 3회말 2사 2루 때 달아나는 2점포를 쏜 뒤 주먹을 불끈 쥐며 기뻐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NC 노진혁이 지난 11일 경남 창원시 마산야구장에서 열린 롯데와의 KBO리그 준플레이오프 3차전 3회말 2사 2루 때 달아나는 2점포를 쏜 뒤 주먹을 불끈 쥐며 기뻐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12일 마산구장에서 만난 노진혁(28·NC)은 쑥스러운 듯한 목소리로 뜨거웠던 전날 밤 이야기를 꺼냈다. 대주자·대수비 요원으로 불리며 주목을 받지 못하던 그는 롯데와의 KBO리그 준플레이오프(준PO) 3차전에서 이른바 ‘인생 경기’를 펼쳤다. 경기 초반 결정적 실수를 범했던 3루수 박석민(32·NC)을 대신해 3회부터 투입돼 4타수 4안타(2홈런) 4득점 3타점으로 불을 뿜었다. 4년 최대 96억원을 받는 주전 박석민으로선 쓰라릴 수도 있지만 ‘쿨하게’ 노진혁(연봉 4300만원)에게 엄지척을 보낸 것이다.
노진혁은 “처음엔 큰일이라고 생각했다. 보통 6~7회쯤에야 교체되곤 하는데 그렇게 일찍 나가라니 살짝 쫄았다. 유격수를 많이 맡았는데 3루로 가야 한다고 하니까 항상 했던 게 아니라 더욱 긴장됐다. 수비 실책을 범하면 대량 실점으로 연결되기도 한다”고 되짚었다. 또 “그러다 첫 타석에 들어가기 직전 방망이를 들자 뭔가 팔에 묵짐함이 느껴지기에 오늘 잘 칠 수 있겠다 싶었다”며 웃었다.
이미지 확대
NC 노진혁이 올해부터 기록해왔다는 야구 오답노트. 매 경기 때마다 상대 선수의 투구와 자신의 심리 상태를 적어왔다고 한다. 상단에 적힌 ‘未生’이란 문구와 하단의 ‘NO.1 노진혁’이라 적힌 글자가 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노진혁 제공
NC 노진혁이 올해부터 기록해왔다는 야구 오답노트. 매 경기 때마다 상대 선수의 투구와 자신의 심리 상태를 적어왔다고 한다. 상단에 적힌 ‘未生’이란 문구와 하단의 ‘NO.1 노진혁’이라 적힌 글자가 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노진혁 제공
노진혁을 준PO 스타로 만든 게 결코 우연은 아니다. 지난달까지 국군체육부대(상무)에서 복무하며 18년 야구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찾기 위해 숱하게 노력했다고 한다. 코치들로부터 심리와 관련해 조언을 받으며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 올해부터는 ‘오답 노트’를 쓰며 상대 투수와 타석에서의 상황에 대한 연구를 거듭했다.

노진혁은 “입대 전에는 소심하기만 했다. ‘삼진을 먹는다면, 실책을 하면 어쩌지’라고 늘 걱정하니깐 오히려 나쁜 결과를 얻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상무에 가서 이영수 타격 코치를 만났는데 ‘기술 이전에 멘탈을 강화해야 한다. 국가대표에 뽑혔다면 상무에 안 왔을 것이다. 무언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가대표에서 병역면제 혜택을 못 받고) 상무에 왔는데 그런 선수들과 얘기해보면 멘탈이 준비되지 않았더라’는 조언을 들었다. 큰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마음가짐이 어땠는지 꾸준히 체크해 공책에 써 봤다. 타석에서의 심리를 복기하면서 단단해질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들뜰 만도 하지만 “준PO 3차전의 활약은 이제 지나간 일이기에 이젠 다시 앞을 보겠다”며 입을 앙다물었다. 3차전이 끝나고도 피곤하지만 집에 돌아가 노트를 정리한 뒤 잠들었다고 한다. “어제 잘했다고 오늘도 잘할 거란 보장이 없잖아요. 3차전 날 자정 이후 머릿속에서 (활약했던) 기억을 다 지웠습니다. 반짝 활약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 앞으로도 저만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힘내겠습니다.”

세찬 비 때문에 취소된 4차전을 13일 오후 6시 30분 창원 홈에서 펼치게 된 ‘새로운 스타’는 여전히 노트를 채우며 새삼 각오를 차곡차곡 다지느라 애썼다.

창원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10-13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