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원식 “2기 세월호특조위 구성해야…모든 정당에 회의 제안”

우원식 “2기 세월호특조위 구성해야…모든 정당에 회의 제안”

입력 2017-10-16 09:57
업데이트 2017-10-16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김이수 국감 보이콧’에 “탄핵에 대한 보복…김이수 망신주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6일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사고 당일 최초 보고 시점 등을 사후 조작했다는 청와대 발표와 관련, “우리 당과 이 문제의 신속한 해결에 동의하는 제 정당이 함께하는 초당적 협력을 위한 회의를 모든 정당에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번 사건과 같은 은폐 조작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제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신속한 구성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정권이 조작한 30분은 바로 세월호 탑승객의 생사가 달린 시간이었다”면서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 모두를 엄정한 법적 심판대에 올려야 하며 이를 위해 민주당은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감사에서) 관련 증인 선정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관련 내용이 적힌 패널을 직접 들어 보인 뒤 “박근혜 정부가 조작한 것이 이것(보고시간)만이 아니다”면서 “2014년 4월 17일 사고 선박의 선체개조를 적법하게 증설됐다고 관계기관에 전파하라는 문구가 삭제되는 등 초기 보고서에 19회에 걸쳐 조작한 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야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문제 삼아 상임위 국정감사를 보이콧한 것과 관련, “촛불 민심을 받들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헌재에 대한 보복이고 특히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민의 생존권을 강조했던 김이수 헌법재판관에 대한 불만에 기인한 망신주기”라면서 “김이수 대행체제는 적법 절차로 이뤄진 것으로 법적 하자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이 국정감사에서 여러 상임위를 파행시키고 있다고 비판한 뒤 “파행 이유도 비상식적이고 저의가 의심스럽다”면서 “세월호 보고조작,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작 의혹 등 박근혜 정부에 대한 국감이 되자 진실을 은폐하려는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또 한국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를 640만 달러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한 것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결론이 난 노 전 대통령 일가를 고발하며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자신들이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들춰내 사자 명예를 훼손하는 금도 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