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유한국당 18일 ‘박근혜 징계’ 윤리위 개최…‘탈당 권유’ 가능성

자유한국당 18일 ‘박근혜 징계’ 윤리위 개최…‘탈당 권유’ 가능성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0-17 09:56
업데이트 2017-10-17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이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물들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징계 문제를 논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한국당과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결별’이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 셈이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10.16. 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10.16. 뉴스1
당 관계자는 17일 “박 전 대통령의 당적 정리 문제를 다룰 윤리위가 내일 열린다”면서 “당 혁신위가 ‘탈당 권유’를 권고한 서청원·최경환 의원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윤리위는 우선 박 전 대통령 징계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당 혁신위원회의 권고안대로 현 당규상 출당을 뜻하는 ‘제명’ 다음으로 무거운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크다.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윤리위의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뒤 열흘 안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제명 처분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당은 특히 윤리위 소집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 등 징계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전날 속행공판에서 자신의 구속기간 연장 조치가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한 만큼 한국당의 탈당 권유를 거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윤리위 안건에 오르더라도 즉각적인 징계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이 현역 의원들인 만큼 인위적인 출당 조치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본인들이 징계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윤리위 외에도 의원총회 등 별도의 징계 절차가 예상된다.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전날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가 다르므로 별도로 (논의) 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분리 심사’ 가능성을 내비쳤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서·최 의원은 나란히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으로, 현재 재외공관 국정감사를 위해 해외 체류 중이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징계 논의는 국정감사 이후 본격화될 수도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