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와 미식축구 선수와의 전쟁 누가 이길까

트럼프와 미식축구 선수와의 전쟁 누가 이길까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17 13:31
업데이트 2017-10-17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FL 구단주와 선수노조,17∼18일 뉴욕서 회의

미국프로풋볼(NFL) 구단주들과 선수들이 ‘무릎 꿇기’와 관련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다.
미프로풋볼(NFL) 선수들이 경기가 시작되기 전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무릎 꿇기’로 국민 의례를 거부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미프로풋볼(NFL) 선수들이 경기가 시작되기 전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무릎 꿇기’로 국민 의례를 거부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17일(한국시간) NFL공식사이트 ‘NFL 닷컴’에 따르면 NFL 정례 구단주 회의가 현지시간 17~18일 미국 뉴욕 맨해튼 호텔에서 열린다. 구단주 회의이지만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디마우리스 스미스 NFL 선수노조 위원장이 회의에 참여한다.

이번 구단주 회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 연주 도중 NFL 선수들의 무릎 꿇기 퍼포먼스에 대해 비난한 상황에서 열리는 것이라 이에 대한 해결책이 나올지 주목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수들의 무릎 꿇기에 대해 강하게 비난했지만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기립을 강제하는 내용으로 규정이 변경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선수들의 동의와 협조 없이 특정 행동을 강제하거나 징계를 내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백악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NFL은 선수가 무릎을 꿇으면 출전정지 징계 해야한다”며 “최대 출전 정지 징계까지 줘 국가를 존경하지 않는 사람들을 그렇게 놔둬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릎 꿇기는 지난해 8월 NFL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의 전 쿼터백 콜린 캐퍼닉이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에 항의하는 뜻으로 국가 연주 도중 한쪽 무릎을 꿇기 시작했고 몇몇 선수가 따라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욕설을 섞어가며 국가연주 때 기립하지 않는 것은 애국심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비난하면서 문제가 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