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여해 “박근혜 재판 보이콧, 처절한 심정 느껴져”

류여해 “박근혜 재판 보이콧, 처절한 심정 느껴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0-17 13:38
업데이트 2017-10-17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여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가 없다”고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국민 여론이) 마음이 아프다, 불쌍하다. 그 마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류여해 페이스북
류여해 페이스북
류여해 최고위원은 17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박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사라졌다는 말이 참 슬프게 들린다”며 “재판부가 공평·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입장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열린 재판에서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며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류 최고위원은 “무죄 추정 및 불구속 재판 원칙이 당연하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속 기간이 또 연장되는 걸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본인의 입장에서는 재판부가 더 이상 공평하지도 않고 공정하지도 않고, 또 더 이상 내가 믿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변호인단이 다 사퇴하는 초유의 광경을 보면서 ‘본인의 입장은 얼마나 처절할까’라고 입장을 한 번 바꿔서 생각해볼 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동의하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는 “입장에 동의하냐고 물으셨는데, 공평하지도 않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그 입장을 저는 동의한다”며 “왜나면 지금 불구속과 분명히 무죄추정인데도 불구하고 재판부가 너무 심하게 재판을 연장해나간 것은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사법부를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