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내일 ‘朴징계’ 윤리위 개최…朴측에 당 입장 전달

한국당, 내일 ‘朴징계’ 윤리위 개최…朴측에 당 입장 전달

입력 2017-10-17 09:42
업데이트 2017-10-17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러 루트로 메시지 전달”…자진탈당 권유한듯

자유한국당은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를 논의한다.

당 핵심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의 당적 정리 문제를 다룰 윤리위가 내일(18일) 열린다”며 “당 혁신위가 ‘탈당 권유’를 권고한 서청원·최경환 의원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윤리위는 우선 박 전 대통령 징계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위의 권고안대로 현 당규상 출당을 뜻하는 ‘제명’ 다음으로 무거운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크다.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윤리위의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뒤 열흘 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제명 처분된다.

이로써 한국당과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결별’이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한국당은 특히 윤리위 소집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 등 윤리위 징계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여러 루트를 통해 박 전 대통령 측에 당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박 전 대통령 측의 반응은 즉각 알려지지 않았으나, 박 전 대통령이 전날 재판에서의 발언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한 만큼 한국당의 탈당 권유를 거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다만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의 오는 23일 미국 방문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윤리위 안건에 오르더라도 즉각적인 징계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의원이 현역 의원인 만큼 인위적인 출당 조치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본인들이 징계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윤리위 외에도 의원총회 등 별도의 징계절차가 예상된다.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가 다르므로 별도로 (논의)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분리 심사’ 가능성을 내비쳤다.

서·최 의원은 나란히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으로, 현재 재외공관 국정감사를 위해 해외 체류 중이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징계 논의는 국감 이후 본격화될 수도 있다.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하면 바른정당과의 본격적인 통합 논의에 나설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