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연계 위장회사 홍콩에만 160개… 핵개발·자금지원

北연계 위장회사 홍콩에만 160개… 핵개발·자금지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0-17 22:42
업데이트 2017-10-17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강력한 경제제재에도 홍콩에서만 160개의 위장회사를 통해 돈세탁의 근거지로 사용하는 등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사치스러운 생활과 핵무기 개발 자금을 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정부와 연계된 해커집단으로 알려진 ‘라자루스’는 지난해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에 이어 최근 대만 원동국제상업은행 해킹도 시도해 외화를 확보하려 했다고 영국 사이버 보안업체 BAE시스템스가 밝혔다.

●CNN “中 본토보다 규제 느슨”

미국 CNN방송은 16일(현지시간) 유엔이 북한의 위장회사로 지목한 홍콩 시내 완차이 지역의 유한회사 언어포트(Unaforte)를 소개하면서 북한의 국제금융망 접근을 돕는 홍콩 내 수많은 위장기업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앞서 유엔 대북제재 전문가 집단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언어포트가 북한 나선특별시(나진·선봉 경제특구)에 은행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위장기업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홍콩과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이 있으며 특히 홍콩은 북한에서 가장 가까운 국제금융도시로,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가 상대적으로 느슨해 위장회사를 활용한 돈세탁이 손쉽다.

●‘라자루스’ 대만 은행 해킹 시도

미국의 데이터 분석 비영리기구인 ‘C4ADS’가 지난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내 확인된 북한 위장기업은 160여곳이며 대북제재 대상이 되는 북한 기업과 연계된 홍콩 기업은 100개가 넘는다. 중국 본토에도 북한과 연계된 중국 기업이 300개 이상이다. CNN은 북한과 위법 거래를 한 사실이 적발돼 금융제재를 받은 중국 단둥훙샹실업발전의 11개 위장회사도 언어포트 사무실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2015년 수출액은 23억 8000만 달러(약 2조 7000억원)로 석탄이 34%, 의류가 25% 등을 차지한다.

한편 영국 사이버 보안업체 BAE시스템스에 따르면 해커집단 라자루스는 지난 2년간 19개 국가에 걸쳐 은행, 카지노, 투자회사, 가상화폐 관련 회사 등을 공격하며 ‘국제 은행강도’로 불리고 있다. 북한은 사이버전 능력이 세계 7위 수준으로 추정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10-18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