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영학, 아내 성적학대 했다

이영학, 아내 성적학대 했다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0-17 22:42
업데이트 2017-10-18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학대 가하는 동영상 확보

유서조작 정황도 속속 드러나
남편 학대 피하려다 투신 가능성

중랑 여중생 살해사건 피의자 이영학(35)이 아내 최모(32)씨의 투신자살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최씨가 이영학의 성적 학대를 견디다 못해 투신자살했을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서울경찰청, ‘어금니 아빠’ 이영학 신상공개
서울경찰청, ‘어금니 아빠’ 이영학 신상공개 ‘어금니 아빠’ 이영학. 서울지방경찰청은 12일 여중생 딸 친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이영학(35)의 이름과 얼굴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SNS)2017.10.12/뉴스1
17일 서울 중랑경찰서에 따르면 최씨는 지난달 6일 0시 50분쯤 중랑구 망우동 자택 5층에서 추락사했다. 이영학은 그날 오전 3~4시 유족 자격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이때 이영학은 아내의 유서라며 A4 용지 4장 분량의 문서를 건넸다. 유서는 자필이 아닌 컴퓨터로 작성돼 출력된 인쇄물이었다. 문서에는 “초등학생 때 동급생에게 성폭행당한 이후 양아버지, 이웃에게 수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적혀 있었다.

최씨의 피해 사실이 명시돼 있었기 때문에 경찰은 최씨가 작성한 유서라고 믿었고, 이영학은 귀가조치됐다. 부검 결과 최씨의 머리에 누군가로부터 맞은 상처가 확인됐지만 직접적인 사인이 아니었고 유서를 남겼다는 점 때문에 사건은 최씨의 자살(단순 변사)로 잠정 결론이 내려졌다.

이영학은 아내의 죽음에 지나칠 정도로 태연한 모습을 보였다. 사망한 아내를 직접 염하며 시신에 입을 맞추는 등 이상 행동을 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남기기도 했다. 그때까지도 이영학은 경찰의 ‘내사’ 대상자에 불과했다.

같은 달 30일 이영학이 딸의 친구인 김모(14)양을 집으로 유인한 뒤 다음날 살해·유기하는 범행을 저지르고 나서야 경찰은 아내의 투신자살을 재조사하기 시작했다. 이어 지난 16일 “최씨의 유서를 누가 썼는지 알 수 없다”며 입장을 바꿨다. 이영학의 자택에 있던 컴퓨터에서는 작성된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또 유서에는 죽음을 암시하는 내용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서가 조작된 가짜 유서일 수도 있다는 의미다.

만약 최씨가 유서를 쓴 것이 아니라면 최씨의 투신자살은 이영학에 의해 꾸며졌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이영학이 고도의 지능범이라는 의미인 동시에 경찰이 그에게 휘둘렸다는 얘기가 된다. 지적·정신장애 2급이라는 사실도 신빙성이 떨어진다.

앞서 이영학은 “아내의 죽음에 관심을 가져 달라”, “아내는 저를 사랑한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자살했다”고 말했다. 자신의 결백함을 호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을 겨냥한 혐의를 피해 가려는 의도가 숨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찰도 이영학이 아내에게 수치스러운 성적 학대를 가하는 동영상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양이 이영학의 성추행에 저항하다 살해됐듯이, 최씨도 그의 성적 학대를 견디지 못하고 도망치려다 결국 투신자살했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7-10-1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