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5·18진실 숨김없이 밝혀야”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5·18진실 숨김없이 밝혀야”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0-20 22:30
업데이트 2017-10-20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무 국방, 5·18 특조위와 간담회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0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5·18 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관련 특별조사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투명하고 완전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송 장관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숨김없이 진실을 밝혀내 이런 문제로 더이상 군 후배들에게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 특별조사가 군이 더이상 정치에 개입하지 않게 하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5·18 민주화운동 특별조사는 투명하고 완전한 진상규명을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도록 위원회 활동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달 11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과 전투기 중무장 출격대기 의혹 등을 조사할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를 발족했다.

특조위원은 대한변호사협회, 광주광역시, 역사학회, 한국항공대 등의 추천을 받아 이건리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모두 9명으로 구성됐다. 3개월 활동시한을 부여받은 특조위는 그동안 기무사와 광주광역시 진실규명지원단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관련 문서들을 검토하는 한편 광주 현지 조사 등을 진행해 왔다. 특히 남겨진 문건 등을 통한 진실규명이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시민 등의 공개 제보를 받기도 했다. 특조위는 조만간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0-2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