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女성인병엔 ‘무’…나에게 맞는 채소 있다

[단독] 女성인병엔 ‘무’…나에게 맞는 채소 있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11-09 15:54
업데이트 2017-11-09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혈압,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무. 사진=pixabay
무. 사진=pixabay
시금치, 19~39세 혈압 개선 효과

무가 성인 여성의 혈압과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청년층이 시금치를 적당히 섭취하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등 채소별로 성인병 예방효과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9일 부산 BHS한서병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이 대한가정의학회지(KJFP) 최근호에 발표한 ‘한국 성인의 채소 종류별 식이습관과 심뇌혈관질환 위험요소와의 관계’ 보고서에 따르면 무 섭취량이 늘어날 수록 여성의 수축기 혈압,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등 성인병 요인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남성도 무를 많이 먹을수록 혈액의 지방성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했다.
시금치. 사진=pixabay
시금치. 사진=pixabay
연구는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만 19~64세 남녀 155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콩나물(무침, 국), 숙주나물 ▲시금치나물 ▲도라지(생채, 나물) ▲호박(나물, 전) ▲오이(생채, 생오이) ▲무(생채, 단무지, 무말랭이) ▲파무침, 부추무침 ▲삶은 브로콜리, 삶은 양배추 ▲마늘 등 9개 채소 섭취량과 혈압,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수치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무는 가장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준 채소”라며 “여성에게 특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콩나물과 숙주나물은 남성에서 섭취량에 비례해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중성지방이 축적되면 이상지질혈증 등 성인병이 생긴다. 반면 여성에서는 이완기 혈압이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시금치는 19~39세 그룹에서 섭취량에 따라 수축기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보였다. 다른 조건에서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시금치는 혈관내피 기능을 강화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는 여성과 19~39세에서 수축기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했다. 40~64세는 총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마늘. 사진=pixabay
마늘. 사진=pixabay
마늘은 남성이 섭취량을 늘릴 경우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줄어들었다. 반면 19~39세에서는 섭취량에 따라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마늘을 육류와 같이 먹는 식습관의 영향을 받은 게 아닌지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호박, 오이 등 나머지 채소류는 유의미한 성인병 예방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팀은 “채소가 항상 좋은 영향을 준다는 기존 관념에 새롭게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며 “남녀, 나이대별 조건에 따라 좋은 영향과 나쁜 영향을 끼치는 채소의 종류가 다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