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원톱 액션 누아르 ‘미옥’으로 돌아온 김혜수

“‘미옥’에는 현정과 김 여사, 웨이 등 아름다운 일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를 지켜 주려 하는 여성 캐릭터들이 나와요. 그러한 끈끈한 여자들의 연대에 조금 더 힘이 실렸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은 해요. 누아르에 나오는 여성 캐릭터라고 해서 총질이나 칼질이 주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김혜수는 책을 많이 읽는 배우로 유명하다. 개인적으로 번역해 책을 읽을 정도다. 이러한 면에서도 동경의 대상이 되곤 한다. “제가 하는 일 때문에라도 직간접적으로 많은 것을 받아들이며 경험치를 늘려 가는 게 중요해요. 개인적으로 봤을 때도 (배우로서) 보편적으로 차곡차곡 경험하고 안고 가지는 못해 온 삶이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제게 빈 공간이 있어요. 그것을 자연스럽게 메우기 위해서라도 저는 책이 필요한 사람이지요.”<br>호두앤유엔터테인먼트·강영호 작가
배우 김혜수(47)와의 이번 인터뷰에서는 ‘여성들의 연대’라는 단어가 유독 자주 등장했다. 그는 9일 개봉한 여성 원톱 액션 누아르 ‘미옥’(감독 이안규)에서 연예인 못지않게 유명한 강남의 대형 뷰티살롱 원장 현정을 연기한다. 겉으로만 그렇다는 거고, 실제로는 암흑가 조직의 2인자다. 조직을 위해서라면 어떤 음험한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위로는 조직의 합법화를 바라는 보스 김 회장(최무성), 옆에는 자신을 연모하는 동생뻘 행동대장 상훈(이선균)이 있다. 문제는 그녀가 이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나고 싶어 한다는 것. 악덕 검사 대식(이희준)과 숨겨 둔 아들 주환(김민석)의 등장으로 그녀의 욕망은 끝을 알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영화 ‘미옥’
●“영역 넓히는 여성 캐릭터의 시도 응원”

‘미옥’은 시선에 따라서는 모성애가 진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김혜수는 “여성 캐릭터 작품이라면 엄마를 제외하면 할 이야기가 없나, 그런 생각을 한다”며 다른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관계의 어긋남과 오해로 인한 욕망의 충돌, 그리고 복수 등 전형적인 누아르의 장점과 미덕이 느껴지는 시나리오였어요. 개인적으론 모든 것을 떠나고 버리고 끊어 내고 싶어 하는 현정의 욕망에 끌렸죠. 하지만 그 욕망의 대전제가 모성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어요. 아이를 위해 현정이 희생하는 게 아니라 현정의 선택에 아이가 들어온 거죠.”
영화 ‘미옥’
현정처럼 배우 김혜수도 모든 것을 때려치우고 떠나고 싶었던 적은 없었을까. “그건 무엇인가 통쾌한 감정이 담긴 표현인 것 같고요. 그보다는 내가 잘하고 있나, 이것밖에 안 되나 그런 생각을 할 때가 자주 있어요. 배우도 직업을 가진 여느 성인들과 마찬가지예요. 일을 하며 고민이 없을 수 없죠. 그게 한동안 무겁게 다가오기도, 부지불식간에 올라오기도 해요. 그럼에도 용기를 내야 할 때도 있고, 남들 모르게 혼자 무너져 좌절할 때도 있어요.”

그러고 보니 ‘굿바이 싱글’에서처럼 부드러운 캐릭터도 있었지만 ‘도둑들’, ‘차이나타운’, ‘시그널’(드라마), ‘미옥’까지 최근 작품 중에는 거친 캐릭터가 많았다. 김혜수는 의도하지는 않았다며 웃었다. “앞서 이런 것을 했으니 이번엔 다른 것을 해 보자 이렇게 계획하지는 않아요.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는 작품이라도 시나리오는 끝까지 읽죠. 꽉 짜여 있어도 안 끌리는 작품이 있고, 미진한 것 같아도 마음이 가는 작품이 있죠. 결국 끌리는 것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액션보다 감정 표출 장면서 카타르시스”

여성 주인공의 극한 액션을 앞세운 샬리즈 시어런의 ‘아토믹 블론드’나 김옥빈의 ‘악녀’가 먼저 개봉한 때문인지 ‘미옥’에서의 액션은 다소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가 있기는 하다. 그럼에도 버스 액션 등 다양한 액션이 깃든 누아르다. 걱정했던 것에 비해 무난하게 소화해 냈다고 자평하는 김혜수에게 가장 흡족했던 장면을 꼽아 달라고 하니 주먹을 쓰지 않는 장면을 골랐다. “피우던 담배를 던지며 검사에게 ‘×× ×× ×××’라고 욕하는 장면이 있어요. 현정이라면 그 감정선에서 충분히 그럴 만하죠. 그런데 그 장면이 여성들에게 쾌감을 주는 것 같아요. 현장에서 여성 스태프들이 많이 좋아했어요. 여성분들이 자신의 감정을 실제로 그렇게 표출하는 순간이 드물어 그 장면이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는 것 같아요.”

최근 한국 영화에서 능동적인 여성 캐릭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해 긍정했다. 물론 ‘미옥’도 그중 하나다. “엄청난 변화는 아니지만 그런 시도들이 느껴지는 것은 분명해요. ‘미씽’도 인상적이었고, ‘용순’도 정말 잘 봤어요. 영역을 넓혀 다른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좋은 시도죠. 시도에 그치지 않고 그 작품을 화두로 더 이야기하게 되는 성과도 있었어요. 꾸준히 응원해야 한다고 봐요.”

인터뷰를 하며 계속 머릿속에 맴돌던 질문. 결론적으로 ‘미옥’은 여성 누아르일까, 그냥 누아르일까. 김혜수는 까르르 웃으며 말했다. “노코멘트할게요!”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