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복세 견고하지 않아→회복 흐름’…정부 경기인식 전환

‘회복세 견고하지 않아→회복 흐름’…정부 경기인식 전환

입력 2017-11-10 10:04
업데이트 2017-11-10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린북 11월호…“4분기 불확실성은 지켜봐야”

수출·생산 증가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그동안 부진했던 소비가 반등하고 있어 경기회복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경기 회복세가 견고하지 못하다는 그동안의 진단에서 다소 긍정적으로 전환한 것이다.

다만 대외 경제 환경 등 불확실한 요소가 여전하므로 정부는 주요 지표를 살펴보며 신중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등 대내외 리스크를 관리하고 일자리·민생을 챙긴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10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1월호에서 “세계 경제 개선에 힘입어 수출·생산 증가세가 지속하고 있다”며 “그동안 부진했던 소비가 반등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수출 증가세 지속과 추가경정예산(추경) 집행 효과 등에 힘입어 회복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동안 경기 개선 추세가 악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던 정부가 다소 긍정적인 전망을 한 것이다.

그린북 8∼10월호에서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다’는 표현을 썼던 것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이런 인식은 지난 3분기 한국경제가 무려 1.4%나 성장하며 정부의 목표 연 3% 성장을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과 궤를 같이한다.

그린북 11월호를 보면 전년 대비 9월 취업자 증가 폭은 31만4천 명으로 한 달 만에 20만 명대에서 30만 명대로 반등했다.

기상 악화 등 전달의 일시적인 요인과 함께 추경 집행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 정부 분석이다.

10월 소비자 물가는 채소류 가격 안정과 전기요금 기저효과 소멸로 1년 전보다 1.8% 상승해 전달보다 상승 폭이 0.3% 포인트(p) 줄었다.

9월 광공업 생산은 자동차·선박·화학제품 생산 증가 등에 따라 전월보다 0.1% 상승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서비스업 생산도 1.3% 증가,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같은 달 소매판매는 10월 장기 연휴에 따른 명절 선물 등 선(先) 구매 수요, 스마트폰 판매 호조 등으로 전달보다 3.1% 증가했다. 8월 -0.9%에 비교하면 큰 폭의 반등이다.

10월 소비속보 지표를 보면 할인점 매출은 1년 전보다 1.7% 늘며 한 달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다.

휘발유·경유 판매량은 3.4% 증가했고, 소비자심리지수도 전달(107.7)보다 높은 109.2를 기록했다.

그러나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13.5% 감소, 올해 6월 이후 첫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카드 국내승인액과 백화점 매출액도 각각 1년 전보다 0.8%와 0.2% 감소했다.

카드 승인액 감소와 관련해 정부는 국세를 카드로 낼 때 납세자가 부담하는 수수료를 카드사가 대신 내는 판촉행사가 줄면서 현금 납부로 전환한 이들이 늘어난 영향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46.9% 줄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영향으로 8개월 연속 감소세다.

지난달(56.1%)보다는 감소 폭이 줄었다. 정부는 최근 한중관계 개선 움직임이 시차를 두고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9월 설비투자는 2개월 연속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달보다 5.5% 증가해 반등에 성공했다.

건설투자는 주택건설이 3개월 연속 증가 후 조정을 받으며 전월보다 2.2% 감소했다.

10월 수출은 조업일 감소에도 반도체·선박·석유제품 등 주력제품의 호조로 1년 전보다 7.1% 올라 1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국내 금융시장을 보면 주가는 상승했고, 원/달러 환율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으로 하락했다.

주택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 가격 상승 폭이 전월보다 0.13% 소폭 상승했으며, 전셋값은 전월과 같은 0.06% 상승으로 안정세를 이어갔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3분기 GDP가 좋은 흐름을 보였지만 4분기에는 추석이 (9월에서 10월로) 이동한 효과 등 불확실성이 있고 미국의 금리 인상 전망,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통상현안 등 리스크도 있으므로 지표 추이를 조금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이나 체감 경기 등 성장의 질적 측면은 다소 미흡한 면이 있다고 본다”며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경기 회복세가 일자리·민생개선을 통해 체감될 수 있도록 추경 집행 등 정책 노력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