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스공사, 인천기지 LNG누출사고 은폐 의혹

가스공사, 인천기지 LNG누출사고 은폐 의혹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1-12 15:24
업데이트 2017-11-12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시민단체, 시민들에게 사고원인 공개 촉구

한국가스공사의 액화천연가스(LNG) 저장탱크에서 용량 측정장치 고장으로 LNG가스 누출사고가 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사고가 나고도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역시민단체는 사고 원인 파악과 함께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즉각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 따르면 지난 5일 오전 7시 30분쯤 인천시 연수구 LNG 하역장에서 영하 162도의 LNG가 용량 10만㎘인 1호기 저장탱크에서 5분간 흘러넘쳐 누출됐다. 당시 사고는 인천기지에 들어온 LNG선에서 배관을 통해 저장탱크로 LNG를 옮기던 중에 일어났다.

저장탱크에 일정 용량의 LNG가 차명 경고를 울리는 용량 측정 장치(레벨 측정 게이지)가 고장나 누출된 것으로 인천기지본부는 판단하고 있다. 저장탱크 주변은 내조와 외조(증기차단판), 콘크리트벽의 3중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LNG가 외조(증기차단판)와 콘크리트벽 사이로 흘러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외조의 손상을 우려했다. 저장탱크의 용량은 10만㎘로 제작비용은 300억~400억원에 이르며, 외조 보수·수리비는 20~30억원에 이를 것으로 산업부는 추산했다.

가스공사 측은 현재 저장탱크에서 가스를 빼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가스를 저장탱크에서 모두 비운 뒤에는 탱크의 균열이나 부식 등을 파악하는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하지만 가스공사가 사고 발생 이후에도 은폐하기에 급급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역환경단체 관계자는 “지난 2005년에도 가스 누출사고를 1년간 은폐해 비난을 받았다”면서 “안전하다고만 주장하지 말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정밀진단 후 사고의 원인이 드러나면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가스공사에 촉구했다.

한편 지난해 인천기지 점검 때에도 기지 내 LNG 저장탱크 기둥에서 총 181건의 결함이 발견됐다. 균열이 14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박락(오래돼 긁히고 깎여서 떨어짐) 21건, 박리(껍질 따위가 벗겨짐) 9건, 재료분리 5건, 시공 미흡 3건, 열화 2건, 철근 노출 1건 등이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