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정상회담 불발은 트럼프 측 비협조 때문”

러 “정상회담 불발은 트럼프 측 비협조 때문”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1-13 22:36
업데이트 2017-11-13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간·장소 끝내 조율 안 돼…러 스캔들 몰린 美가 피한 듯

미국·러시아 정상회담은 왜 무산됐을까. 지난 10~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 미·러 정상이 몇 차례의 짧은 접촉만 하고 제대로 된 공식 양자회담을 하지 못한 것이 구설에 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실제로 우리는 별도의 양자회담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시도했으며, 이 작업은 양국 의전 및 다른 채널을 통해 진행됐다. 그러나 미국이 러시아 측에 맞지 않는 시간만을 제안하고, 장소도 자신들이 임대한 곳만을 고집하면서 양자회담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고 타스통신 등 러시아 언론이 12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어 페스코프 대변인은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미국 측이 임대한 장소에서 미·러 정상회담이 이뤄져 이번에는 러시아가 회담 장소를 택할 차례였다”면서 “하지만 미국 측은 유연성을 보이지 않고 다른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정상회담은 통상 양측이 제안하는 장소를 교대로 오가며 하는 것이 외교 관례인데, 미국이 이 같은 관례를 따르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는 폴 매너포트 전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 선대본부장이 기소되는 등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로 트럼프(왼쪽) 대통령의 국내 정치적 입지가 흔들리는 가운데 사실상 트럼프 행정부가 미·러 정상회담을 피한 것으로 풀이됐다.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논란으로 악화한 미·러 두 나라의 갈등이 반영된 것이기도 하다. 또 러시아 스캔들로 사면초가에 몰려 있는 트럼프 행정부의 부담감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1일 APEC 행사장에서 짧게 만나 스탠딩 형식의 회담을 한 뒤 시리아에서 양국이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계속 공조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만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미·러 양측은 APEC 기간 내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계속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APEC 회의에서) 푸틴 대통령과 회동이 있을 수 있다. 러시아가 북한 문제에서 우리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푸틴 대통령은 아주 중요하다”며 미·러 정상회담을 예고했다. 이후 페스코프 대변인도 4일 “푸틴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수 있다”면서 “실제 회동이 이뤄지면 두 정상이 북한 정세를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어 9일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도 “푸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10일 APEC 정상회의에서 별도로 만날 것”이라고 날짜까지 밝혔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해 중국을 방문 중이던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같은 날 “공식 미·러 정상회담에 대해 어떤 합의도 없었다”면서 “우리가 대화를 할 만한 충분한 거리가 있느냐”고 반문하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1-14 1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