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식 회복 귀순병사 “난 25세 오씨”

의식 회복 귀순병사 “난 25세 오씨”

입력 2017-11-21 22:48
업데이트 2017-11-21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비 넘기고 의사소통·영화 시청…오늘 유엔사 JSA CCTV 공개 검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한 북한 병사가 의사소통을 할 만큼 의식을 회복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경기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귀순 북한 병사는 의료진에게 자신을 “25살의 오○○”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귀순 북한 병사가 띄엄띄엄 말을 하는 등 (의료진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병원은 귀순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우리 영화를 틀어 주고 있고, 귀순자가 이를 시청하는 수준까지 회복했다”고 말했다.

귀순 북한 군인은 의료진에게 자신의 신체 부위를 지목하며 아프다는 표현까지 하는 등 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현재 상태로는 위험한 고비는 모두 넘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병원 측은 귀순 북한 군인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병실에 태극기를 걸어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총격을 받은 귀순자가 총상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며 “남한에 잘 왔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심리안정 치료를 병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유엔사는 이르면 22일 JSA 귀순 사건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방안을 우리 군과 협의하고 있다. 유엔사는 북한 군인 귀순 당시 JSA의 폐쇄회로(CC)TV와 열상감시장비(TOD)에 찍힌 영상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TOD에는 대대장과 부사관 2명이 북한군 추격조가 쏜 총에 맞고 JSA 남측 지역에 쓰러진 귀순자를 안전한 곳으로 4∼5m가량 끌어내는 장면이 들어 있다”고 말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1-2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