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국종 교수가 울먹이며 처음 털어놓은 이야기···“전 말 안들으니까 ...”

이국종 교수가 울먹이며 처음 털어놓은 이야기···“전 말 안들으니까 ...”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1-22 14:41
업데이트 2017-11-22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참사 당일 유일하게 헬기로 현장 비행...”

북한 귀순병사 치료 과정의 공개를 두고 수원 아주대학교 이국종 교수와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환자 ‘인권 공방’이 오고가는 가운데 이국종 교수가 세월호 당시 헬기로 출동했던 일화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귀순 병사 2차 수술 성공적…여전히 위중’
’귀순 병사 2차 수술 성공적…여전히 위중’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이국종 교수가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군 병사의 수술결과 및 환자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국종 아주대학교 교수는 지난 8월 CBS ‘세바시’에 출연해 “세월호 당일 대한민국 메인 구조헬기가 다 앉아있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교수는 강연 도중 “최초로 공개하는 영상”이라며 영상 한 편을 재생했다. 해당 영상은 세월호 참사 당일 이국종 교수가 닥터헬리에서 찍은 영상이었다.

이 교수가 공개한 영상에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용 헬기가 한 대도 뜨지 못한 상황이 담겼다. 이 교수는 “사실 이해가 안 가는 게 이날 현장에서 저는 그때 11시반에 상공을 날아다니고 있었다”라며 “제가 배가 가라앉는 걸 제 눈으로 아무것도 못하고서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기 앉아있던 헬기가 5천억 원어치가 넘는다. 대한민국의 메인 구조 헬기들이 다 앉아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저만 비행하고 있다. 전 말 안 들으니까. 처음 오픈한다”라면서 울먹이는 모습도 보였다.

또 이 교수는 “구조나 구급은 고사하고, 의료진이 탄 헬기가 기름 넣을 곳이 없어서 산림청까지 가야 했다”며 “목포에 비행장이 몇 개인 데 왜 구급헬기에 기름이 안 넣어질까. 이게 우리가 지적하는 시스템이고 사회의 팩트”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한국에서 구조용 헬기가 등산객들 사이로 지나가면 김밥에 모래바람 들어갔다고 민원이 들어온다”며 따끔하게 지적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