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세월호 7시간’ 조작 의혹 본격 수사 착수

검찰, ‘세월호 7시간’ 조작 의혹 본격 수사 착수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22 22:31
업데이트 2017-11-22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보고시간이 조작된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당시 해양경찰을 이끌었던 김석균(52) 전 해경청장을 소환 조사했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제3차 청문회에서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이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14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제3차 청문회에서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이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전날 김 전 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그가 실제로 참사 당일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했는지를 확인하는 등 박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 재구성 작업을 벌였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그간 오전 10시 세월호 관련 첫 보고를 받고 10시 15분 첫 지시를 내렸으며 10시 30분에는 김 전 청장과 통화해 “해경 특공대를 투입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발견된 청와대 첫 보고 문건이 10시가 아닌 오전 9시 30분 작성된 정황이 드러났고, 청와대의 의뢰에 따라 검찰이 보고시간 조작 의혹을 수사하게 됐다.

김 전 청장은 검찰에서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한 것이 사실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사안 성격 등에 따라 보안을 유지하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객관적인 자료와 관계된 여러 사람을 통해 사실을 재구성해야 하는 만큼 수사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13일 세월호 첫 보고서 작성 시간이 조작된 점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수사 의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