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항지진 이재민 새 둥지로…대동빌라 22가구 첫 이사

포항지진 이재민 새 둥지로…대동빌라 22가구 첫 이사

입력 2017-11-22 13:59
업데이트 2017-11-22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비용 실비·전세금 최대 1억 지원, 내일도 3가구 입주

지진 피해를 본 경북 포항시 북구 환호동 대동빌라 22가구 주민이 22일 새 아파트로 이사를 시작했다.

이들은 지진 이후 일주일 동안 대피소를 전전하며 지내오다 이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대아파트인 장량동 휴먼시아 아파트로 보금자리를 옮겼다.

대동빌라는 지진으로 건물이 심하게 부서져 사용 불가 판정을 받았고 시가 출입을 통제했다. 주민들은 흥해실내체육관 등 시내 대피소에서 지내왔다.

이사에 앞서 북부소방서 대원들이 만일을 위해 가구 별로 먼저 점검을 하고 특수구조차와 구급차, 응급요원도 배치해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임대주택은 휴먼시아 71가구, 남구 청림동 우성한빛 25가구, 오천 보광아파트 54가구, 연일 대궁하이츠 10가구 등 160가구로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23일에는 보광아파트에 2가구, 대궁하이츠에 1가구가 입주한다.

휴먼시아는 22가구 외에 아직 49가구가 남아있어 조만간 주민 신청을 받아 나머지 아파트와 함께 배정할 계획이다.

시는 대부분 이재민은 흥해읍에서 가까운 휴먼시아 아파트에 가기를 원해 희망자가 많으면 추첨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이들은 이곳에서 최대 2년까지 살 수 있다. 최대 1억원까지인 전세금과 월 임대료는 포항시와 경북도가 지원한다.

수도·전기료, 가스비 등 생활비는 입주자가 부담해야 한다.

시는 거처를 옮기는 이재민 가구마다 이사비용을 실비로 주고 이사전문업체 10곳을 확보해 불편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재민을 즉시 입주할 수 있는 160가구에 최대한 빨리 들어가도록 하고 LH와 함께 다양한 주거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