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광 외 다른 방문 목적 썼다가 한국인 85명 美 입국 거부당해

관광 외 다른 방문 목적 썼다가 한국인 85명 美 입국 거부당해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1-22 22:56
업데이트 2017-11-23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틀랜타서 첫 무더기 출국 조치

체류 주소 쓰는 과정서도 오류
관계자 “시범사례 적발 가능성”

미 국토안보부 산하 교통안전청(TSA)의 항공편 입국자 보안규정 강화 이후 한국인 여행자가 무더기로 입국 거부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21일(현지시간) 외교부와 애틀랜타영사관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전자여행허가제(ESTA)로 애틀랜타 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려던 우리 국민 85명이 입국을 거부당해 한국으로 출국 조치됐다. 한국인이 무더기로 미 입국을 거부당한 것은 처음이다. 입국심사 시 관광 외 다른 방문 목적을 언급했거나 미국 내 체류지를 부정확하게 기재했기 때문에 입국이 거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한항공(KE305편)과 미 델타항공(DL26편) 등 2개 항공편으로 미국에 도착했다. 주로 60~70대로 알려진 이들은 출입국 심사에서 방문 목적을 여행이나 사업이 아닌 ‘농작물 재배와 관련된 프로그램’ 등으로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미국 내 체류 주소를 써넣는 과정에서 오류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 연방세관국경보호국(CBP)은 이번 한국인의 무더기 입국 거부 사유에 대해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외교당국은 CBP가 이들이 관광 및 사업상 방문 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ESTA의 취지와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려 한 것으로 판단, 85명 모두를 입국 금지하고 한국으로 되돌려 보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는 “단체 여행객이 미국 내 체류 주소를 기재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종의 시범 사례로 적발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을 이용한 승객 36명은 19일 오전 9시 10분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 내렸다가 약 27시간 후인 20일 오전 11시 50분 한국으로 돌아갔다. 델타항공을 이용한 승객 49명은 직항이 없어 디트로이트 등을 경유하는 항공편을 타고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당국자는 “주애틀랜타총영사관은 애틀랜타 CBP 관계자를 만나 우리 국민 입국 거부 및 출국 조치 경위를 파악했다”면서 “통역 지원과 총영사관 통보 희망 여부 확인, 출국 시까지 편의 제공 등 조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외교부 홈페이지와 동포 언론 등을 통해 미국 입국심사 유의 사항 등을 알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1-23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