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교시 수학, 지난해 수능보다 약간 어렵거나 비슷”

“2교시 수학, 지난해 수능보다 약간 어렵거나 비슷”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1-23 15:36
업데이트 2017-11-23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교시 수학영역의 경우 지난해 수능보다 약간 어렵거나 비슷하게 출제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포항 수능 고사장
포항 수능 고사장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23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이동고등학교 고사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17.11.23 연합뉴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입 상담교사단은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가’형은 비슷했고, ‘나’형은 약간 더 어려웠다”면서 “지난해에 이어 변별력을 갖춘 수능”이라고 평가했다.

수능시험 출제본부는 자연계 학생들이 주로 치르는 수학 ‘가’형은 ‘미적분Ⅱ’ 12문항, ‘확률과 통계’ 9문항, ‘기하와 벡터’ 9문항으로 구성했다. 인문계 학생들이 주로 보는 수학 ‘나’형은 ‘수학Ⅱ’ 11문항, ‘미적분Ⅰ’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가·나형 ‘공통문항’은 2017학년도와 같이 4문항이며, 모두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했다.

‘가’형 문항 중 교사단이 꼽은 어려운 문항은 21번, 29번, 30번 문항이었다. 21번은 로그함수의 미분을 활용하고, 역함수의 미분도 정확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고, 29번은 좌표공간에서 평면과 구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였다.

‘나’형의 경우 고난도 문제 4문제가 출제됐다고 한다. 특히 21번은 ‘함수의 합성’ 개념을 제대로 파악해 정의역을 추론해야 하는 문제로 평가됐고, 29번 또한 주어진 그래프를 바탕으로 미분 계수를 파악하는 추론 문제였다. 이 밖에 20번, 30번 문제도 고난도 문제로 지목됐다.

교사 및 입시 전문가들이 1교시 국어에 이어 2교시 수학까지 어려웠다고 평가함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불수능’이 재현될 가능성은 높아졌다. 이번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시행되면서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이 약해짐에 따라 국어·수학에서 고난도 문제가 상위권 입시를 가를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