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닥치면 한다’는 평창이 남길 유산은?/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오늘의 눈] ‘닥치면 한다’는 평창이 남길 유산은?/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1-27 23:08
업데이트 2017-11-28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을 잘 치르려는 시도를 공격하는 건 스스로에게 화살을 날리는 겁니다.”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2010 밴쿠버동계올림픽은 역대 가장 잘 치러낸 대회로 입에 오르내린다. 뜨거운 열정으로 성공을 이끈 존 펄롱 대회 조직위원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올림픽 레거시와 지속 가능성’ 포럼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70여일 앞둔 한국인들에게 이런 절실한 조언을 건넸다. 밴쿠버를 비롯해 1988 서울올림픽과 2012 런던올림픽이 남긴 유산의 의미를 되새겨 평창과 2020 도쿄올림픽에서 계승·발전시켜 나갈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다섯 발제자 모두 어느 정도 공통된 요소를 키워드로 꼽았다. 열정과 합심, 분명한 목표의식과 이행, 치밀한 사후 관리다. 런던 동부가 올림픽 이전과 이후 얼마나 바뀌었는지 설명하고 이런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토론을 거쳤는지 설명한 벤 플레처 런던유산개발회사 국장의 발표는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평창 대회를 기획하던 단계부터 이런 얘기를 귀담아들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솟아났다.

평창은 어떤 레거시(유산)를 목표로 하는지 조금 더 와닿는 설명을 듣고 싶었으나 기대를 밑돌았다. 다섯 가지 레거시는 산만하고 추상적이며, 대회 개막에 임박해 갑작스레 평화올림픽으로 방향을 튼 것 같다는 이미지를 씻어내지도 못했다. 플레처 국장이 레거시 담당자를 지정해 엄격한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고 조언한 것도 되새길 대목이다.

3시간여 주제발표 후 90분 가까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간부 둘과 드림 투게더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발도상국 수강생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한 토론이 이어졌다. IOC 간부들은 수강생들의 도발적인 질문에 때로는 당황하며 올림피즘의 위기를 맞아 어떤 고민을 하는지 드러내 보였다.

펄롱 위원장은 평창 대회를 앞두고 우리 사회가 적잖은 분란을 겪는 점을 꿰뚫은 듯했다. 그 연장선에서 앞의 조언을 해준 뒤 “올림픽에 반대하거나 참여에 소극적인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1500회 정도 만났다”고 털어놓았다.

1988년의 ‘하면 된다’ 정신으로부터 우리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으며 오늘에 이르렀다. 기자가 만난 대다수 사람들은 평창 대회의 성공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닥치면 한다’는 국민 정서에서 답을 찾는 것 같았다. 그 시공간과 인식의 간극을 잘 채워 넣는 것과 레거시의 사후 관리까지 잘 해내는 것이야말로 대회 성공이란 점을 일깨워준 5시간의 포럼이었다.

bsnim@seoul.co.kr
2017-11-28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