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태용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F조, 희망은 있다”

신태용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F조, 희망은 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02 11:15
업데이트 2017-12-02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은 2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궁 콘서트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 추첨식 뒤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독일은 안 걸렸으면 했는데 독일이 와서 심리적 부담은 있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F조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F조 ap연합 2017.12.01
그러면서 “조별 리그 첫 상대인 스웨덴과의 경기만 잘하면 마지막 상대가 독일이기 때문에 희망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신 감독과의 일문일답.

- 조 추첨을 통해 조별 리그에서 상대할 3개국이 결정됐다. 총평한다면.
△ 우리한테 쉬운 조는 없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결과다. 만만한 팀은 하나도 없다. 독일, 멕시코, 스웨덴 세 팀 다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팀들이기 때문에 쉬운 상대가 절대 아니다.

게다가 세계 최강인 독일까지 같은 조에 들어와 힘든 여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행인 것은 조별 리그 첫 상대인 스웨덴과의 경기만 잘하면 마지막 상대가 독일이기 때문에 희망은 있다고 본다. 독일은 안 걸렸으면 했는데…독일이 와서 심리적 부담은 있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고 그렇게 준비하겠다.

- 같은 조에 포함된 세 팀을 평가해 달라.
△ 독일은 말할 필요도 없이 세계 최강이다. FIFA 랭킹 1위이고 선수층도 워낙 두껍다. 독일을 내가 평가한다는 것은 건방지다고 본다. 독일은 스스로 유럽의 안방에서 경기한다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경기를 펼칠 것으로 생각한다.

스웨덴은 솔직히 잘 모른다. 스웨덴 경기를 많이 챙겨보지 못했고 스웨덴 리그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더 분석해야 한다. 우리가 유럽 팀에 약한 면도 있어서 독일, 스웨덴 모두 쉽지 않다.

멕시코도 중남미 최강자로 절대 얕보면 안 된다. 전체적으로 선수가 고르고 멕시코 리그가 강한 리그이기 때문에 선수들 실력이 좋다. 하지만 멕시코는 우리가 월드컵에서 대등하게 경기를 하는 팀이다 보니 희망은 볼 수 있다. 스웨덴과의 첫 번째 경기를 잘 마무리하고 나면 두 번째, 세 번째 경기는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만 첫 경기에서 삐끗하면 쉽지 않을 것이다.
이미지 확대
신태용 감독이 15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 도중 지그시 눈을 감은 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이 15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 도중 지그시 눈을 감은 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 조 편성이 결정된 상황에서 본선 16강 진출 목표를 어떻게 전망하나.
△ 좋다, 나쁘다고 생각하기보다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우리가 부족한 부분을 조금만 잘 다듬으면 한번 해 볼 만하다는 생각이다.

- 16강 진출의 교두보가 될 베이스캠프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
△ 어느 정도 머리 안에 있지만 공개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조만간 공개할 것 같다. 베이스캠프에서 경기장들로의 이동 거리는 전세기 이동 시간을 사전 파악했는데 다 2시간 안에 있다.

-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일본, 중국, 북한과 대결해야 하는데 어떻게 준비할 계획인지.
△ E-1 대회는 K-리그에서 잘 협조해줘 이미 선수들을 소집해서 훈련하고 있다. 월드컵 준비하는 과정이지만 동시에 대회 우승까지 바라보고 있고 우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할 23명을 확정하기까지 남은 변수는 어떤 게 있나.
△ 가장 큰 변수는 부상이다, 제 머리 안에 있던 선수가 대표팀에 오고 나서 부상할 수도 있지만,소속 리그에서 뛰다 부상할 수도 있기 때문 가장 큰 문제는 부상이라고 생각한다. 선수 선발은 제가 생각하는 저만의 축구를 이해하고, 같이 희생하고 보탬이 될 수 있는 그런 선수들을 뽑을 것이다.

- 이전에 E-1 챔피언십이 끝나고 유럽파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면서 월드컵 출전 선수들을 점검하겠다고 했는데.어떤 계획인지.
△ 지금도 같은 생각이다. E-1 챔피언십 경기가 끝나면 유럽파 선수들을 보러 갈 수 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할 것이다.

- 조 편성이 끝난 상황에서 러시아 월드컵 우승 후보를 점친다면.
△ 독일이나 브라질이 가장 강력하지 않나 생각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