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리더십 재건”… 文대통령 ‘올해의 사상가’ 선정

“민주 리더십 재건”… 文대통령 ‘올해의 사상가’ 선정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2-05 22:32
업데이트 2017-12-06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외교안보지 포린폴리시 발표… 국정·북핵·사드 대응 높이 평가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포린폴리시’가 문재인 대통령을 올해 세상을 바꾼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고 5일 청와대가 밝혔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이 “한국에서 제대로 된 민주적 리더십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포린폴리시’가 선정한 ‘2017년 세계 사상가’(Global ReThinkers 2017)에 포함됐다. 포린폴리시는 문 대통령의 수상 이유에 대해 “북한의 무시무시한 위협과 (전 정부의) 부패 스캔들을 이어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열린 정치와 대화, 평화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포린폴리시 공식 트위터에 4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의 선정 소식이 담긴 모습. 포린폴리시 트위터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포린폴리시’가 선정한 ‘2017년 세계 사상가’(Global ReThinkers 2017)에 포함됐다. 포린폴리시는 문 대통령의 수상 이유에 대해 “북한의 무시무시한 위협과 (전 정부의) 부패 스캔들을 이어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열린 정치와 대화, 평화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포린폴리시 공식 트위터에 4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의 선정 소식이 담긴 모습.
포린폴리시 트위터 연합뉴스
또 국정 농단 사태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 북핵 문제 등을 언급하며 “5월에 취임한 문 대통령보다 이러한 난제를 더 많이 다뤄본 지도자는 없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정치적 유연성이 이미 결실을 맺었다”면서 “원래 사드에 공개 반대했었으나, 인내심 있는 외교 노력을 통해 한국의 방어 수단(사드)을 희생하지 않고 중국과 갈등을 봉합했다”고 평가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보다는 피란민 선친을 둔 문 대통령이 북한의 독재정권을 상대하는 법을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도 적었다.

다만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는 것에 절대 반대하면서, 미국의 어떠한 개입에도 거부권이 있음을 천명했다”고 언급하고 “이러한 입장에 미국은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변호사로서 보장된 길을 버리고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해 싸웠던 문 대통령의 궤적도 언급했다. 평화를 중요시하는 문 대통령의 국정기조가 이런 점에서 비롯됐다고도 분석했다.

포린폴리시가 문 대통령을 ‘올해의 사상가’로 선정했다는 소식에 주한 미 대사관은 트위터를 통해 축하했다. 문 대통령과 함께 올해의 사상가로 선정된 인물 중 정치인은 ‘중도의 반란’에 성공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렸던 스티븐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등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2-0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