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원내대표 4후보, 초선에 “내가 적임” 구애

한국당 원내대표 4후보, 초선에 “내가 적임” 구애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12-08 22:26
업데이트 2017-12-08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선교, 정책위의장에 이주영 지명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유기준·한선교·홍문종·김성태 의원이 8일 초선 의원 표심을 잡기 위해 치열한 기싸움을 벌였다.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당 초선 의원 전체 44명 중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당돌한 초선이 원내대표 후보에게 묻는다’ 간담회에서다. 원내대표 후보가 초선 의원을 상대로 간담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후보는 간담회에서 대여투쟁 전략 및 홍준표 대표와의 관계설정 등에 대한 구상을 각각 제시했다. 친홍(친홍준표)계로 불리는 김 의원은 ‘강한 야당’을 내세웠다. 그는 “우리는 제1야당으로서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맞서 싸워야 한다”며 “저는 강인한 투사”라고 강조했다.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홍 의원은 홍 대표 사당화 논란에 우려와 경계심을 나타냈다. 그는 “당 대표가 성공할 일은 돕겠다”면서도 “그러나 예스맨 역할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친박 후보인 유 의원도 “소리만 지르고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 강경책만 쓴다면 결과물이 없을 것”이라며 “때로는 교활한 협상을 통해 많은 결과물을 얻어내고, 반대로 안 되는 것은 처음부터 머리띠 두르고 나가 당의 선명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립지대 단일 후보인 한 의원은 당내 화합에 방점을 찍었다. 한 의원은 “계파로부터 자유로운 후보만이 당의 화합을 이룰 수 있고 보수 통합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 윤곽은 경선을 나흘 앞둔 이날까지 드러나지 않았다. 한 의원은 자신과 중립지대 단일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했던 이주영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12-09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