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엄용수 의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기소

한국당 엄용수 의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기소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2-11 15:29
업데이트 2017-12-11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20대 총선 당시 기업인으로부터 2억 받은 혐의로

이미지 확대
엄용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엄용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창원지검 특수부(정희도 부장검사)는 11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자유한국당 엄용수(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국회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

엄 의원은 자신의 지역 보좌관 유모(55·구속기소)씨와 공모해 지난해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기업인이면서 당시 함안 선거사무소 책임자였던 안모(58)씨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엄 의원이 지난해 총선 전 당시 선거캠프 본부장이던 유 씨를 통해 선거운동 때 쓰던 승용차 안에서 안 씨를 만났고, 그 자리에서 “선거 때 돈이 필요하다. 2억원을 도와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두 사람이 만난 후 선거가 임박한 지난해 4월 초 한 차례에 1억원씩 2억원의 불법자금이 보좌관 유 씨를 통해 엄 의원 선거캠프로 넘어가 불법 선거자금으로 사용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엄 의원은 지난 9월 검찰 소환 때 “불법자금 수수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고 보고받은 적도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지난 총선에서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는 접전 지역이었다.

밀양시장을 두 차례 역임한 엄 의원은 당시 현역 의원으로 3선에 도전하던 조해진 후보를 힘겹게 꺾었다.

당시 엄 의원은 친박(친 박근혜)계 후보로 알려졌고 조 후보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관계가 좋지 못했던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사이여서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다.

조 후보는 새누리당 공천을 받지 못하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선거 당일 투표 종료 후 방송 3사 공동 출구조사에서는 조 후보가 근소한 차(1.9%)로 엄 후보를 앞섰다.

그러나 최종 개표결과 엄 후보는 41.6%를 득표, 38.7%에 그친 조 후보를 2.9% 포인트 차로 눌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