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드라마 황금 시청률 40% 넘은 ‘황금빛 내 인생’

캔디형 여주인공과 출생의 비밀, 거기에 더해 훈남 재벌 3세와의 로맨스. 막장 드라마의 전형적 재료는 다 넣었지만 막장을 벗어나 가족 드라마로 입지를 다진 작품. KBS 2TV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이 시청률 40%의 벽을 돌파했다.
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11일 닐슨코리아 집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8시 방송된 ‘황금빛 내 인생’ 30회가 전국 시청률 41.2%를 기록했다. 시청률 40% 기록은 미니시리즈에서는 2012년 2월 MBC ‘해를 품은 달’ 이후 5년여 만, 연속극에서는 2015년 2월 KBS2 ‘가족끼리 왜 이래’ 이후 2년여 만의 쾌거다.

계약직으로 정규직 채용을 꿈꾸는 악바리 여주인공 서지안(신혜선)은 접촉사고를 낸다. 하필 상대 차는 그녀가 다니는 해성그룹 오너 일가의 3세 최도경(박시후)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알고 보니 그녀는 25년 전 잃어버린 도경의 동생이다. 그러나 해성그룹의 진짜 딸은 서지안이 아니라 그녀의 동생 지수(서은수)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또 한 번 뒤집힌다.

?우연의 연속과 등장인물들의 욕망이 빚어낸 반전과 갈등은 우리 드라마에서 많이 본 장면이지만 풀어 나가는 방식이 달랐다. 막장을 ‘미끼’로만 썼다는 점이다. 이 드라마의 재미는 ?속도감 있는 전개와 등장인물들의 남다른 현실 감각으로 극의 사실성을 극대화했다. 한마디로 그럴 듯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을 공감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예컨대 가짜 딸로 드러난 지안을 구하는 동화 속 왕자는 없다. 오히려 지안은 흙수저인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고, 홀로 서기를 한다. 자식에게 무조건 희생하는 아버지, 어머니도 없다. 이들은 각자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모습으로 갈등을 풀어 나간다.

미니시리즈보다 속도감 있는 전개도 흡입 효과가 컸다. 지상파 주말드라마의 주요 시청층인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시청층까지 TV 앞에 앉게 한 힘이다. 통상적인 막장 드라마라면 극 후반부에서 전개될 출생의 비밀은 전체 50회 중 절반도 안 된 22회에서 모두 드러낸다. 고정 시청자를 극 초반에 확보하고 그 이후 전개를 주목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여자 주인공을 맡은 배우 신혜선의 현실감 넘치는 연기도 호평받고 있다.

남은 20회의 관전 포인트는 서지안 같은 현실 여성(배울 만큼 배웠고, 자존심과 자기 고집도 있으면서 남자에게 의지하기보다 스스로 책임지고 헤쳐나가는 여성)이 그래도 사랑을 선택해 재벌 집에 들어가게 되느냐, 혹은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며 도경이를 끊어내느냐, 혹은 제3의 대안을 찾아내 사랑과 자존심을 모두 지키느냐에 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