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터키 비판한 독일 프로축구 선수, 운전 중 두 발의 총알 맞아

터키 비판한 독일 프로축구 선수, 운전 중 두 발의 총알 맞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09 08:39
업데이트 2018-01-09 0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계 쿠르드족으로 평소 터키 정부를 앞장서 비난해 온 독일 프로축구 선수가 운전하던 중 두 발의 총알을 맞았다.

주인공은 2013년 분데스리가 SC 파더보른에서 뛰었던 데니스 나키. 그는 7일 밤(현지시간) 독일 서부 뒤렌 근처의 자동차도로를 달리던 중 옆의 자동차로부터 저격을 당했다고 영국 BBC가 현지 언론을 인용해 전했다. 다행히 그는 다치지도 않았다. 나키는 “곧바로 머리를 숙였고, 두 발의 총알은 오른쪽으로 스쳐 지나갔다”며 “옆 차는 커다란 검정색 차량이었으며 한 발은 유리창을 깼고, 다른 한 발은 타이어를 맞췄다”고 말했다. 독일 경찰은 암살 시도가 미수에 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터키 리그 아메드 SK에서 뛰고 있는 그는 지난해 4월 터키 법원으로부터 분리주의 운동에 앞장서는 “쿠르디스탄 노동자 정당(PKK)를 위해 테러 선동을 일삼는다”는 이유로 집행유예 18개월을 선고받았다. 2016년에는 터키축구연맹(TFF)으로부터 쿠르드족 분쟁과 관련 “이데올로기 선전”을 한다는 이유로 12경기 출전 정지 징계를 당했다.
7일 밤(현지시간) 독일 서부 뒤렌 근처의 자동차 도로에서 총격을 당한 데니스 나키가 2013년 독일 프로축구 SC 파더보른에서 뛰던 시절의 모습. AFP 자료사진
7일 밤(현지시간) 독일 서부 뒤렌 근처의 자동차 도로에서 총격을 당한 데니스 나키가 2013년 독일 프로축구 SC 파더보른에서 뛰던 시절의 모습.
AFP 자료사진
그러나 이번 저격 사건이 터키 정세와 연관돼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으며, 터키 당국도 이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뒤렌에서 성장한 나키는 정치적인 동기를 갖고 있는 공격이며 배후에 터키 비밀경찰 MIT가 있는 것 같다고 추정했다. 사전에 직접적인 암살 위협을 받지는 않았지만 “늘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격받는다”고 털어놓았다.

터키군은 2015년 7월 교전 발발 이후 지금도 PKK와 간헐적인 전투를 이어가고 있으며 유럽연합(EU)과 미국은 PKK를 테러조직으로 간주하고 있다. 터키 정부에 반대하는 독일 거주 투르크족과 쿠르드족은 앙카라 연방정부가 국내외에서 쿠르드족을 압살하려 한다고 비난해왔다. 독일에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300만명으로 추정되는 터키인 망명집단이 존재한다.

함부르크에 거주하는 투르크족 극좌 정치인 칸수 오즈데미르는 트위터에 레쳅 타이프 에르도간 터키 대통령에 대한 독일 비판세력을 위협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적었다.그녀는 “에르도간의 암살단이 모든 적대 인물들이 입을 다물 때까지 임무를 수행할 것이란 점이 두렵다”며 “이렇게 심각하게 위협적인 상황이 더 이상 과소평가돼선 안된다”고 경고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