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신년사, ‘국민’ 64번 언급 ‘삶의 질’ 강조…‘평화’ 15번

문 대통령 신년사, ‘국민’ 64번 언급 ‘삶의 질’ 강조…‘평화’ 15번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10 11:02
업데이트 2018-01-10 2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발표한 ‘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라는 제목의 신년사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 담긴 새해 국정의 중심에는 ‘국민’이 가장 강조되고 ‘삶의 질’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신년사 발표
문 대통령 신년사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새해 국정운영 구상이 담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2018.1.10
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는 ‘국민’이라는 단어가 총 64번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촛불광장에서 군중이 아닌 한 사람 한 사람의 평범한 국민을 보았다”면서 “어머니에서 아들로, 아버지에서 딸로 이어지는 역사가 그 어떤 거대한 역사의 흐름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국정농단을 자행한 정권을 심판하고 새 정부를 탄생시킨 평범한 국민의 힘을 높이 평가하고 강조한 것이다.

새해에는 문재인 정부 탄생의 일등 공신인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이 신년사 앞머리에서 “새해에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것도 이런 의지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요구되는 국가의 역할도 여러번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이제 국가는 국민에게 응답해야 한다”면서 “더 정의롭고 더 평화롭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총 11번 ‘국가’라는 단어를 썼다.

‘국가’보다 더 자주 언급된 단어는 ‘평화’였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북핵 문제를 언급하는 대목의 첫머리에서 “한반도의 평화 정착으로 국민의 삶이 평화롭고 안정돼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총 15번 ‘평화’라는 단어를 썼다.

‘개헌’도 7번이나 언급하면서 대선후보 시절부터 공약했던 개헌 추진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개헌의 내용과 과정 모두 국민의 참여와 의사가 반영되는 국민개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면서 “국회의 합의를 기다리는 한편, 필요하다면 정부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임기 첫해 강조하고 역점을 뒀던 ‘적폐청산’과 관련, 올해 신년사에서는 ‘적폐’라는 단어가 ‘생활 속 적폐’와 ‘금융 적폐’ 등 두 차례만 언급돼 눈길을 끌었다. ‘청산’이라는 표현은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았다.

그만큼 새해에는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란는 해석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