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기 혐의 1심 무죄’ 박근령 2심 첫 재판…검찰 유죄 주장

‘사기 혐의 1심 무죄’ 박근령 2심 첫 재판…검찰 유죄 주장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10 15:07
업데이트 2018-01-10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심 “직접 범행 증거·증언 없다” 무죄 선고…檢 “면밀히 다시 판단해달라”

사기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생 박근령(64) 전 육영재단 이사장에 대해 검찰이 항소심에서 유죄가 인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법정 출석하는 박근령 전 이사장
법정 출석하는 박근령 전 이사장 사기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여동생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이 10일 서울 서초구 고법에서 열린 재판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서울고법 형사6부(정선재 부장판사) 심리로 10일 열린 박 전 이사장과 공범 곽모씨의 항소심 첫 재판에서 “피해자의 진술이 번복되고 모순되는 부분 등을 면밀하게 다시 판단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검찰은 항소이유서를 통해 박 전 이사장이 공범 곽씨로부터 보고를 받은 점이 충분히 인정되고, 차용증 작성 경위 등에 비춰볼 때 유죄가 인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이사장 측은 이날 항소 이유 등에 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박 전 이사장은 2014년 수행비서 역할을 한 곽씨와 함께 160억원대의 공공기관 납품 계약을 성사시켜 주겠다며 A 사회복지법인 대표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 및 사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은 “피고인이 직접 피해자 측에 납품을 돕겠다고 말한 증거나 관련 증언이 없다”며 박 전 이사장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다만 공범 곽씨에 대해서는 “박근령의 영향력이나 지위를 이용해 부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명목으로 돈을 받았다”며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