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석 만난 김성태 “UAE 의혹 국익 차원서 판단”

임종석 만난 김성태 “UAE 의혹 국익 차원서 판단”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1-12 22:28
업데이트 2018-01-12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방 지속땐 ‘한국당에도 상처’ 분석

국조·운영위 소집 요구도 철회 예상
임 “해외 원전 수주 국회 협력할 것”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파견을 둘러싼 논란의 중심에 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2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만나 야권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임종석(오른쪽) 대통령 비서실장이 12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임 실장은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방문과 관련한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임종석(오른쪽) 대통령 비서실장이 12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임 실장은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방문과 관련한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 원내대표는 면담 후 “한국당은 임 실장의 UAE 관련 의혹에 대해 국가적 신뢰와 국익적 차원에서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혀 관련 정치권 공방은 사실상 마무리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진행된 이날 면담에서 임 실장은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의 면담 내용을 설명하고 한국당의 이해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실장은 취재진에 “여러 의논을 드리고 UAE 관련 문제도 비교적 소상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앞으로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원전 정책으로 해외 원전 수주를 위해 정부와 국회가 협력하기로 했고 국가 간 신뢰와 외교적 국익에 관해서는 (역대) 정부 간의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도 뜻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키기로 합의하면서 외교적으로는 이 문제가 일단락된 데다 이명박 정부 당시 이뤄진 UAE 원전 수주와 양국의 군사협력에서 이 문제가 시작된 만큼 공방을 더 지속하는 것은 국익은 물론 한국당에도 상처만 남길 뿐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국정조사나 운영위 소집 요구도 철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원내대표는 “당 차원의 내부적 논의를 거쳐 가장 국가를 위하는 판단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임 실장은 “중요한 문제일수록 특히 제1야당에 더 잘 설명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대해 “대한민국의 국가 이익을 위해서는 정부와 제1야당은 첫째도 둘째도 국익 차원에서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한국당은 임 실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이뤄진 UAE 원전 계약과 군사협정을 파헤치려고 UAE를 방문했다고 주장하며 대여 공세를 펼쳤었다. 청와대는 칼둔 행정청장 방한으로 야권이 제기한 각종 의혹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고 ‘출구전략’ 차원에서 김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1-13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