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봄이 빨리 오려는가봐”…南 “날씨가 도와주는 것같아”

北 “봄이 빨리 오려는가봐”…南 “날씨가 도와주는 것같아”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15 14:33
업데이트 2018-01-15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문점 실무접촉, 날씨 주제로 화기애애 시작

남북은 15일 판문점에서 열린 북한 예술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파견과 관련한 실무접촉에서 한결 포근해진 날씨를 화두로 접촉을 시작하며 성공적인 논의를 기원했다.
이미지 확대
평창 ’북 예술단 파견’ 실무접촉 시작
평창 ’북 예술단 파견’ 실무접촉 시작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을 앞두고 15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우리측 수석 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오른쪽)과 북측 단장인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 국장이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18.1.15 [통일부 제공=연합뉴스]
통일부가 이날 기자들에게 공유한 회담 영상을 보면, 북측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 국장은 회담장인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측 대표단을 악수로 맞았고 남측 대표단은 “환영해줘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권 국장은 회담장에 들어선 뒤에도 착석 전 “반갑습니다”라며 우리측 수석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에게 먼저 악수를 청했다.

권 국장은 “서울에서 여기까지 오는데 얼마나 걸렸느냐”고 물은 뒤 “지금 대한이 가까워 오는데 날씨가 아주 훈훈하다. 올해 봄이 아주 빨리 오려나 보다. 우리 예술단이 남측에 나가는 계절로 보면 입춘이 지나고 봄의 열기가 아주 환할 때 좋은 계절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우리측 이우성 실장은 “날씨가 며칠 전부터 계속 추웠는데 오늘 회담도 좋은 성과가 날 것으로 그렇게 예상된다”면서 “날씨가 도와주는 것 같다”고 화답했다.

권 국장은 이어 “대교향악에 열렬히 공감하리라 생각한다”면서 “그런 견지에서 우리가 오늘 회담을 잘해서 예술단의 남측 공연이 성과적으로 해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 국장이 어떤 맥락에서 ‘대교향악’을 언급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우성 실장은 “북측 예술단의 남측 공연이 잘될 수 있게 잘 풀어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실무접촉에는 우리측에서는 이우성 실장을 비롯해 이원철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대표이사, 정치용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예술감독, 한종욱 통일부 과장 등이 대표로 참석했다.

북측은 권혁봉 국장을 단장으로 현송월 관현악단 단장, 김순호 관현악단 행정부단장, 안정호 예술단 무대감독 등이 대표로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