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투리까지 알아듣는 ‘AI 에어컨’

사투리까지 알아듣는 ‘AI 에어컨’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1-18 18:02
업데이트 2018-01-18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 ‘휘센 씽큐 에어컨’ 공개…주인 사용방식 등 학습 작동

LG전자가 주인의 사용방식과 집안 환경을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 에어컨 신제품을 내놓았다.
이미지 확대
송대현(왼쪽) LG전자 사장이 18일 2018년형 신제품인 ‘휘센 씽큐 에어컨’을 모델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송대현(왼쪽) LG전자 사장이 18일 2018년형 신제품인 ‘휘센 씽큐 에어컨’을 모델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자체 AI 플랫폼인 ‘딥싱큐‘(DeepThinQ)를 탑재한 ‘휘센 씽큐 에어컨’ 등 37종을 선보였다. 신제품에 적용된 AI는 사용자가 강한 바람으로 집안 전체 온도를 빨리 낮추는 것을 좋아하는지, 한여름에도 너무 차갑지 않은 온도를 선호하는지 등을 스스로 파악한다. 또 한낮에 실내가 시원해지는 속도가 느리고, 희망온도 도달 뒤 온도가 금방 다시 올라가는 남향집 등 집 자체의 특성을 학습해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장인 송대현 사장은 “작년에 처음 내놓은 AI 에어컨은 공간 학습만 가능했는데 올해는 상황 학습, 패턴 학습까지 가능해 사람이 생각하는 수준으로 지능화됐다”면서 “작년이 (AI 에어컨의) 원년이었다면 올해는 제대로 된 AI 에어컨이 대중화되는 해”라고 말했다.

LG전자가 올해 출시하는 모든 스탠드형 에어컨에는 이런 ‘AI 스마트케어’가 적용된다. 집주인의 사용패턴과 생활환경을 에어컨이 학습하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였다. 스마트솔루션사업 담당 류혜정 전무는 “스마트케어를 적용한 뒤 약 4일만 지나면 에어컨이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적용해 작동한다”고 설명했다.

기존 AI 제품에 적용됐던 음성인식 기능도 강화됐다. “LG 휘센”이라고 말한 뒤 “바람을 위로 보내줘”라고 말하면 바람 방향이 바뀐다. 정해진 명령어뿐 아니라 “더워”, “추워”라는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반응도 인식한다. 각 지역의 다양한 사투리 억양도 알아듣는다. 가격은 200만~470만원 선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1-19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