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주 친화 경영’ 가속화 기업 2제] SK, 대기업 첫 계열사 주총 분산 개최한다

[‘주주 친화 경영’ 가속화 기업 2제] SK, 대기업 첫 계열사 주총 분산 개최한다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8-01-18 18:02
업데이트 2018-01-18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퍼 주총데이’ 부작용 차단 차원

SK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주주총회를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 여러 회사가 한날한시에 주총을 열어 주주들의 참여를 제한하는 이른바 ‘슈퍼 주총데이’의 부작용을 없애겠다는 취지다.

SK그룹 지주회사인 SK㈜는 18일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주요 계열사들과 협의해 올해 주총을 3월 중에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기업이 스스로 나서 계열사 주총을 분산 개최하겠다고 밝힌 것은 SK가 처음이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한 행사에서 “지난해 3월 24일 주총을 연 상장사가 924개로 전체의 45%에 달했다”면서 “기업들의 슈퍼 주총데이를 없애 주주 권익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K가 맨 먼저 최 위원장의 ‘주문’을 수용하고 나선 만큼 다른 그룹으로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SK그룹 관계자는 “세계적인 투자 전문 지주회사를 지향하는 회사답게 글로벌 기준에 맞춰 사회와 주주들의 요구에 부응하려는 차원”이라면서 “앞으로도 주주 친화 정책을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1-1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