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유출 가상통화 자금세탁 정황

日 유출 가상통화 자금세탁 정황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2-11 22:54
업데이트 2018-02-12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암거래 사이트서 ‘바꿔치기’

이탈리아 거래소도 대규모 도난

지난달 26일 일본 최대의 가상통화 거래사이트 코인체크에서 도난당한 580억엔(약 5816억원) 규모의 가상통화 가운데 일부가 다른 가상통화로 바꿔치기 된 것으로 확인됐다.

가상통화 유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암거래 사이트에서 자금세탁을 진행한 정황도 포착했다.

11일 일본 아사히신문 영문판에 따르면 경시청 수사 관계자는 익명화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접속할 수 없는 다크웹(암거래 사이트)상에서 넴과 다른 가상통화 간 교환을 제안하는 사이트를 찾았다. 지난 9일까지 문제의 사이트에 접속한 일본인 남성과 접촉해 그가 다른 가상통화 라이트코인과 소액의 넴을 교환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사이트의 존재는 넴이 코인체크의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송금될 때 첨부한 메시지에 명기됐다. 메시지에는 ‘15% 디스카운트’ 등 넴을 싸게 교환하겠다는 말도 포함돼 있다.

아사히는 코인체크의 계좌 거래 내역을 해독한 결과 지난 7일 이후 특정 계좌에서 불특정 다수의 계좌로 300차례에 가까운 송금이 이뤄졌으며 송금 총액은 4억엔을 넘는다고 밝혔다.

경시청 수사 간부는 “도난당한 넴으로 알고 교환에 응했을 경우 돈세탁에 관여했다고 판단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경시청은 코인체크 유출 사건이 일어난 지 보름이 넘었지만 해킹 용의자에 대한 뚜렷한 단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코인체크 측은 피해 고객 26만명에게 모두 462억엔의 피해액을 현금 보상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보상 시기를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코인체크에서 훔친 넴을 이체한 계좌 주인이 이를 다시 9개의 계좌로 분산시킨 탓에 다른 가상통화로 교환됐다면 회수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한편 일본 가상통화 거래소에 이어 이탈리아 거래소도 해킹당해 가상통화가 대규모로 도난당했다. 이탈리아 가상통화 거래소인 비트그레일은 지난 9일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 조사 결과 신생 가상통화의 하나인 나노 1700만개(1억 8700만 달러·약 2040억원)가 무단 인출됐다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2-12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