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북특사 여부 주목…“트럼프와 조만간 北방남 결과 통화” 관측

文, 대북특사 여부 주목…“트럼프와 조만간 北방남 결과 통화” 관측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2-12 22:44
업데이트 2018-02-13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관계 향후 스케줄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공식 요청하면서 향후 남북 정상회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여건 마련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압박이 유지되는 상황에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관계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미국 등 국제사회에 설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여러 가지 다양한 방안에 대한 검토가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서 있을 수 있다”면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한·미 간에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 4강 국가를 상대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결과를 설명할 계획이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13일과 14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와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를 각각 면담한다. 관건은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위장 평화 공세’로 규정하고 있는 미국의 입장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른 시일 내에 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정상 통화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에 대해 “미국과는 실시간으로 대화하고 (남북관계와 관련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한·미 정상 간 통화는 아직 계획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대북 특사 추진 가능성도 주목된다. 청와대는 아직 대북 특사 문제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북·미 대화를 견인하기 위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대북 특사 파견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여권 내에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특사 카드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대화보다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향후 남북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예고하고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2-13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