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년들 창업 도전 정신 많이 사라져…희망 잃지 않으면 실패도 성장의 힘”

“청년들 창업 도전 정신 많이 사라져…희망 잃지 않으면 실패도 성장의 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12 22:44
업데이트 2018-02-13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울산 첫 방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취임 후 처음 맞는 ‘졸업 시즌’ 현장 행보로 울산과학기술원(UNIST)을 방문했다. 울산 방문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졸업생과 함께
졸업생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울산 울주군 울산과학기술원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졸업생들과 학사모를 던지며 졸업을 축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과학기술 특성화 대책이 지역 인재 양성과 산학협력을 이끌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른쪽은 정무영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UNIST를 택한 배경에는 국가균형발전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겼다. 문 대통령은 처음부터 지방 학교를 생각했다고 한다. 중·고교와 대학을 놓고 고민하다가 이곳을 택했다. 핵심 국정과제인 4차 산업혁명과의 연관성은 물론, 2007년 참여정부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시절 설립(당시 울산과학기술대)에 도움을 줬던 인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학생 창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금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정말 폭풍의 시대 같은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는 네이버나 카카오 이후에 그런 식의 큰 성공 사례가 별로 마련되지 못한 것 같은데 청년들이 모범적이고 모험적인 혁신 창업에 청춘을 바칠 수 있고, 그것이 보람으로 다가오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과거에는 청년들의 모험 창업을 위해 도전이 넘치는 사회였고 그런 도전을 통해 우리가 정보통신기술(ICT)에서 세계적인 강국으로 단시일 내에 부상했는데 어느덧 도전 정신이 많이 없어졌다”며 “우리 사회와 국가가 청년 도전을 제대로 뒷받침해 주지 못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정작 담고 싶었던 메시지는 ‘새로운 출발’에 나서는 청년 세대에 대한 따뜻한 격려였다. 문 대통령은 학위수여식에서도 “살면서 실패가 많았다. 대통령 당선도 재수로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해 웃음을 끌어냈다. 이어 “우리를 주저앉히는 것은 결코 실패 그 자체가 아니며, 희망을 잃지 않는다면 실패는 오히려 우리를 더 성장시켜 주는 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는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란다”면서 “대통령 문재인은 제 개인의 힘으로 된 것이 아니며, 마음을 나누고 도움을 준 수많은 ‘우리’의 다른 이름”이라며 청년들을 다독였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2-1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